Name 노자 老子 Laoz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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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자-老子,철학자,李耳 Laozi, Philosopher, China
[이름] 이이(李耳), 老子, Laozi


인류 역사인물 100명중 73위 선정


인류 역사인물 50명에 선정


[출생] 기원전 604년(추정)
중국 초나라 허난성
[사망] 기원전 6세기~기원전 4세기로 추정
[시대] 춘추시대
[지역] 동양 철학
[학파] 도가의 창시자
[연구 분야] 윤리학, 사회철학
[주요 업적] 무위
-----------------------------
노자(老子)는 춘추시대 초나라의 철학자로
전해지고 있다.
성은 이(李), 이름은 이(耳), 자는 담(聃)이다.



[생애 및 사상]
허난 성 루이 현 사람으로 주왕을 섬겼으
나, 뒤에 관직을 버렸다.

그는 중국에서 우주의 만물에 대하여 생각
한 최초의 사람으로, 그가 발견한 우주의
진리를 '도'(道)라고 이름지었다. 그 도를
중심으로 하는 신앙을 '도교'라고 하며,
그는 우주 만물이 이루어지는 근본적인
이치가 곧 '도'라고 설명하였다.

도는 성질이나 모양을 가지지 않으며,
변하거나 없어지지 않으며, 항상 어디에나 있다.
우리가 눈으로 볼 수 있는
여러 가지 형태의 우주 만물은 다만 도가
밖으로 나타나는 모습에 지나지 않는다.
모든 우주 만물의 형태는 그 근본을 따지
면 결국은 17가지 진리에 도달하게 된다는
것이 그의 사상이다.
한국.net

그의 사상은 그의 저서 <노자 도덕경>
속에 있는 '무위 자연'이라는 말로 나타낼
수 있다. 사람이 우주의 근본이며, 진리인
도의 길에 도달하려면 자연의 법칙에 따라
살아야 한다는 것이 그의 '무위 자연' 사상
이다.
즉, 법률·도덕·풍속·문화 등 인위적인
것에 얽매이지 말고 사람의 가장 순수한
양심에 따라, 있는 그대로의 모습을 지키
며 살아갈 때 비로소 도에 이를 수 있다고
하였다.

그는 후세에 '도교의 시조'로 불리고,
그 사상은 '노장 사상' 또는 '도가 사상'으
로 발전하여 유교와 함께 중국 정신
사상사에서 중요한 의의를 가지게 되었다.

[노자의 실체]
사마천(司馬遷)은 《사기》에서 노자로
상정되는 인물이 3인이 있다고 하였다.
(老子 韓非列傳). 첫째로 이이(李耳, 자는
담(聃=老聃)를 들었다.
그는 초나라 사람으로 공자가 예(禮)를
배운 사람이며, 도덕의 말 5천여 언(言)을
저작한 사람인데 그의 최후는 알지 못한다
고 한다.
다음에 든 사람은 역시 공자와 동시대의
노래자(老萊子)로서 저서는 15편 있었다
한다.
세 번째 든 것은 주(周)의 태사담이라는
사람으로 공자의 사후 100년 이상 경과한
때에 진(秦)의 헌공과 회담하였다고 한다.
결론적으로 '노자는 은군자(隱君子)'라는
것이다. 세상에서 말하는 노자라고 하는
이는 은자로서 그 사람됨을 정확히 알 수
없다는 것이다.

후세에 노자라고 하면 공자에게 예를 가르
쳤다고 하는 이이(李耳)를 생각하는 것이
상례이나, 이이라고 하는 인물은 도가의
사상이 왕성하던 시기에 그 사상의 시조로
서 공자보다도 위인(偉人)이었다고 하기 위
하여 만들어진 전설일지도 모르겠다.
펑유란(馮友蘭)은 노자가 전국시대의 사람
이었다고 하는 것을 강하게 주장한다.
이에 근거하여 노자가 실존인물이라고
가정한다면 최소한 도덕경 죽간본(BC 300년
경) 이전일 수밖에 없으며 한비자(BC
280~BC 233)가 도덕경을 인용하였으므로
한비자보다 앞선다. 또 도덕경에는 유가사
상을 비판하는 내용이 많은데 이는 백서본
(갑본은 전국시대 말기, 을본은 한나라
초기) 이후가 반유가적인 것이며 죽간본은
덜하다.


[노자 도덕경]
노자의 말이라고 하여 오늘날 《노자》
(老子道德經이라고도 한다) 상·하 2권 81
장이 남겨져 있다. 거기서 기술되고 있는
사상은 확실히 도(道)의 본질, 현상계의 생
활하는 철학인 것이다.
예컨대 도를 논하여 이렇게 말한다.
'도(道)'는 만물을 생장시키지만 만물을
자신의 소유로는 하지 않는다.
도는 만물을 형성시키지만 그 공(功)을
내세우지 않는다. 도는 만물의 장(長)이지
만 만물을 주재하지 않는다'(10장).
이런 사고는 만물의 형성·변화는 원래
스스로 그러한 것이며 또한 거기에는
예정된 목적조차 없다는 생각에서
유래되었다.

노자의 말에 나타난 사상은 유심론으로
생각되고 있으나 펑유란은 도에 대해서는
사고방식은 일종의 유물론으로서 무신론에
연결되는 것이라고 한다. 그 이해는 뛰어
난 것이다. 또 '도(道)는 자연(自然)을 법
(法)한다'(55장)고 하는데 이것은 사람이
자기 의지를 가지고 자연계를 지배하는
일은 불가능함을 설명한 것이다.
이 이론은 유가(儒家)의 천인감응(天人感
應)적 생각을 부정하는 것이기도 하다.

노자가 보인 인생관은 "유약한 자는 생(生)
의 도(徒)이다" (76장). "유약은 강강(剛
强)에 승한다."(36장) "상선(上善)은 물과
같다. 물은 만물을 이롭게 하지만 다투지
않는다. 그러면서 뭇 사람들이 싫어하는 곳
에 처한다. 때문에 도에 가깝다"(8장), "천
하의 유약하기는 물보다 더한 것이 없
다"(78장) 등의 구절에서 보듯이 어디까지
나 나를 내세우지 않고 세상의 흐름을 따
라 세상과 함께 사는 일을 권하는 것이다.
그러한 사상을 겸하부쟁((謙下不爭) 이라
고 하는 말로써 환언(換言)하고 있다.

노자는 또 "도(道)는 일(一)을 생하고 일
은 이(二)를 생하고 이는 삼(三)을 생하고
삼은 만물을 생한다."(42장)고 하는 식의
일원론적인 우주생성론을 생각하고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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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가도비상도 [道可道非常道]

[요약]
말할 수 있는 도(道)는 늘 그러한 도가
아니라는 뜻으로, 도(진리)는 말로써
한정할 수 있는 성질의 것이 아님을
일컫는 《노자도덕경(老子道德經)》 사상
의 중심 개념이다.

道 : 길 도
可 : 가히 가
非 : 아닐 비
常 : 항상 상

《노자도덕경》 첫머리에 나오는 유명한
구절이다. 《도덕경》의 첫장은 노자의
도(道) 사상을 총괄적으로 언급한 장으로,
도는 말[言]로 설명하거나 글로 개념화할
수 있는 것이 아님을 밝히고 있다.
하지만 《도덕경》의 내용이 매우 어렵고
추상적이어서 학자들에 따라 해석이 약간
씩 다르고, 도에 대한 정의에도 차이가
있다.

'도가도비상도' (道可道非常道) 역시
마찬가지이다.
따라서 이 여섯 자를 정확히 정의하기는
어렵다. "도를 도라고 말하면 그것은 늘
그러한 도가 아니다", "생각될 수 있는 진
리는 절대적 진리라고 할 수 없고 말로써
표현할 수 있는 진리는 영원한 진리라고
할 수 없다", "도를 도라고 말하면 영원한
도가 아니다", "도를 도라고 해도 좋겠지
만 꼭 도이어야 할 필요는 없다" 등 다양
한 해석이 존재한다.

노자는 《도덕경》 첫장에서 '도가도비상
도' (道可道非常道)에 이어 다음과 같이
말한다.

"이름할 수 있는 이름은 항상 그러한
이름이 아니다. 이름 없음은 천지의 처음이
요, 이름 있음은 만물의 어머니이다.
그러므로 늘 없음에서 그 오묘함을 보려
하고, 늘 있음에서 그 갈래를 보려고 해야
한다. 이 둘은 같은 곳에서 나왔으나,
이름만 달리할 뿐이니, 이를 일러 현묘하다
고 하는 것이다. 현묘하고 또 현묘하여, 모
든 묘함이 나오는 문이다(모든 묘함이 이
문을 통해 나온다).
(名可名非常名 無名天地之始 有名萬物之母
故常無欲以觀其妙 常有欲以觀其요 此兩者同
出 而異名 同謂之玄 玄之又玄 衆妙之門)"

[네이버 지식백과 두산백과]

한국.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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老子 Laozi

[Born] 5th–6th Century BCE
Zhou Dynasty
[Died] Zhou Dynasty
[Era] Ancient philosophy
[Region] Chinese philosophy
[School] Taoism
[Notable ideas] Wu wei (無爲)
-----------------------------
Laozi (also Lao-Tzu or Lao-Tze) was a
philosopher and poet of ancient China.

He is best known as the reputed author
of the Tao Te Ching and the founder of
philosophical Taoism, but he is also
revered as a deity in religious Taoism
and traditional Chinese religions.

Although a legendary figure, he is
usually dated to around the 6th century
BC and reckoned a contemporary of
Confucius, but some historians contend
that he actually lived during the
Warring States period of the 5th or 4th
century BC. A central figure in Chinese
culture, Laozi is claimed by both the
emperors of the Tang dynasty and modern
people of the Li surname as a founder
of their lineage. Throughout history,
Laozi's work has been embraced by
various anti-authoritarian movements.
-------------------------------------
Wu wei (無爲 무위) is an important
concept in Taoism that literally means
non-action or non-doing.
In the Tao te Ching, Lao Tzu explains
that beings (or phenomena) that are
wholly in harmony with the Tao behave
in a completely natural, uncontrived
way. The goal of spiritual practice for
the human being is, according to Lao
Tzu, the attainment of this purely
natural way of behaving, as when the
planets revolve around the sun. The
planets effortlessly do this revolving
without any sort of control, force, or
attempt to revolve themselves, instead
engaging in effortless and spontaneous movement.
=====================================
Taoism (or Daoism) is a philosophical,
ethical or religious tradition of
Chinese origin that emphasizes living
in harmony with the Tao (also romanized
as Dao). The term Tao
means "way", "path" or "principle", and
can also be found in Chinese
philosophies and religions other than
Taoism. In Taoism, however, Tao denotes
something that is both the source of,
and the force behind, everything that
exists. The "way" becomes clear when
one is in constant meditation with all
thoughts being subconsciously regulated
outside the state of mental stillness,
although emotions will drive thoughts
they remain an absolute choice.

Taoism is practiced as a religion in
various Asian communities, but its
theology is not dependent on the
existence of an anthropomorphic godlike
figurehead (even though some
communities do worship Laozi as the
attributed founder of the philosophical
doctrine), and has more affinities with
pantheistic traditions given its
philosophical emphasis on the
formlessness of the Tao.

Taoism drew its cosmological notions
from the tenets of the School of Yin
Yang, and is heavily influenced and
informed by the acknowledged oldest
text of ancient Chinese classics, the I
Ching, which prescribes a system of
philosophical thought on the ethics of
human behaviours based on articulating
cycles of change in the natural and
social worlds by means of gua or
hexagrams, and includes instructions
for divination practice still adhered
to by modern-day religious Taoists.

The Tao Te Ching, a compact and
ambiguous book containing teachings
attributed to Laozi (老子; Laozi), is
widely considered the keystone work of
this philosophy. Together with the
writings of Zhuangzi, which interprets
and adds to the teaching of Laozi,
these classic texts provide the
philosophical foundation of Taoism
deriving from the 8 trigrams (bagua) of
Fu Xi in the 2700s BCE in China, the
various combinations of which creates
the 64 hexagrams as documented in the I Ching.

Taoist propriety and ethics may vary
depending on the particular school, but
in general they tend to emphasize wu-
wei (action through non-
action), "naturalness", simplicity,
spontaneity, and the Three Treasures:
compassion, moderation, and humility.

Taoism has had profound influence on
Chinese culture in the course of the
centuries, and clerics of
institutionalised Taoism usually take
care to note distinction between their
ritual tradition and the customs and
practices found in Chinese folk
religion as these distinctions
sometimes appear blurred. Chinese
alchemy (especially neidan), Chinese
astrology, Chan (Zen) Buddhism, several
martial arts, traditional Chinese
medicine, feng shui, and many styles of
qigong have been intertwined with
Taoism throughout history. Beyond
China, Taoism also had influence on
surrounding societies in Asia.

After Laozi and Zhuangzi, the
literature of Taoism grew steadily and
was compiled in form of a canon—the
Daozang—which was published at the
behest of the emperor. Throughout
Chinese history, Taoism was several
times nominated as a state religion.
After the 17th century, however, it
fell from favor.

Today, Taoism is one of five religions
officially recognized in China, and
although it does not travel readily
from its Asian roots, claims adherents
in a number of societies. Taoism also
has sizable communities in Hong Kong,
Taiwan, Japan and in Southeast Asia.

A Chinese philosopher defines Taoism
thus: "early forms come from
understanding and experience of the
Tao. Experience of the Tao is an
irreducible element of the formation
and transformation of Chinese
experience of the ultimate".

(from wikipedia.org naver.com 등)


Ancient, Author, Asia, Air, influence ~
(PIG: time-variant)

Positive Influence GRADE (PIG): 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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