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me 존 로크 John Lock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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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크-John Locke,17C Philosopher, England
[출생-사망] 1632년 8월 29일 ~
1704년 10월 28일 (72세)


[국적] 영국
[활동분야] 철학
[출생지] 영국 링턴
[주요저서] 《인간오성론》(1690)


[생애 연보]
1632 서머싯 주 링턴에서 출생(8월 29일)
1642 영국내전의 발발
1647-52 웨스트민스터 학교 재학
1649 찰스 1세의 처형
1649-60 크롬웰 공화정권 수립 및 지배
1652 옥스퍼드의 크라이스트 처치 칼리지에 입학
1655 학사학위 취득
1658 석사학위 취득
1660 로버트 보일을 만남
1660 왕정복고와 찰스 2세의 즉위
1660-61 시민행정관에 대한 단편적 논문들을 집필
1660 옥스퍼드 대학에서 그리스 어 강의
1662 옥스퍼드 대학에서 수사학 강의
1663-64 『자연법에 관한 시론』들을 집필
1665 브란덴부르크 대사의 비서
1667-81 애슐리 경(후일 새프츠베리 백작)
의 고문의사이자 비서


1668 왕립협회 회원으로 임명
1668-75 캐롤라이나 지주 및 귀족 연합의 비서
1671 『인간 지성에 관한 시론』 집필 착수
1672 애슐리 경이 새프츠베리 백작의 작위
를 받아 대법관에 임명. 로크 역시 성직록
담당서기에 임명
1673 새프츠베리 백작, 가톨릭에 반대해 파
면됨. 로크 역시 성직록 담당서기 직위에서 물러남
1673-75 무역 및 플랜테이션 위원회 비서
1674 의학 학사학위 취득
1674 옥스퍼드에서 의학연구원으로 임명
1675-79 프랑스 여행
1677-78 새프츠베리 백작, 반국왕적 언행으로 인해 투옥
1683-89 네덜란드로 망명
1684 왕명에 의해 크라이스트 처치 칼리지의 교수자격 박탈


1688 명예혁명 발발
1689 메리 공주를 수행하여 영국에 귀국
1689 『관용에 관한 서한』, 『통치론』
및 『인간지성에 관한 시론』 출판
1693 『교육에 관한 약간의 성찰』 출판
1695 『기독교의 합리성』 출판
1696-1700 무역위원회 감독관
1704 에식스 주 하이 레이버, 오츠에서 사
망(10월 28일)
1705-07 『사도 바울의 서한에 대한 주해』
(전6권) 출판


[요약]
영국의 철학자이자 정치사상가로서 계몽철
학 및 경험론철학의 원조로 일컬어진다.
자연과학에 관심을 가졌고 반스콜라적이었
으며 《인간오성론》등의 유명한 저서를 남
겼다. 교육에도 많은 관심을 보여 소질을
본성에 따라 발전시켜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from 서울대학교 철학사상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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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생] 1632년 8월 29일
잉글랜드 왕국, 섬머셋셔, 라잉턴
[사망] 1704년 10월 28일 (72세)
잉글랜드 왕국
[시대] 17세기 철학 (근대 철학)
[지역] 서양 철학
[학파] 영국 경험주의, 사회 계약설, 자연법
[연구 분야]
형이상학, 인식론, 정치철학,
심리 철학, 교육
[주요 업적]
타블라 라사, "피치자의 동의에
기반한 정부"; 자연상태; 생명
권, 자유와 소유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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존 로크(John Locke, 1632년 8월 29일 -
1704년 10월 28일)는 잉글랜드 왕국의
철학자·정치사상가이다.

로크는 영국의 첫 경험론 철학
자로 평가를 받지만, 사회계약
론도 동등하게 중요한 평가를
받고 있다. 그의 사상들은 인식
론과 더불어 정치철학에 매우
큰 영향을 주었다. 그는 가장
영향력있는 계몽주의 사상가이
자 자유주의 이론가의 하나로
널리 알려져 있다. 그의 저서들
은 볼테르와 루소에게 영향을
주었으며, 미국 혁명뿐만 아니
라 여러 스코틀랜드 계몽주의
사상가들에게도 영향을 미쳤다.
그의 영향은 미국 독립 선언문
에 반영되어 있다.


평화·선의·상호부조가 있는
낙원적 자연 상태에서 노동에
의한 자기 재산을 보유하는 자
연권의 안전 보장을 위하여 사
회 계약에 의해서 국가가 발생
되었다고 주장하였다. 그것은
국가의 임무는 이 최소한의 안
전보장에 있다고 하는 야경국가
론이다. 그것을 위한 권력으로
서 국민은 계약에 의하여 국가
에 그것을 신탁(信託)하였다고
주장하여 국민 주권에 기초를
두었으며, 명예혁명 후의 영국
부르주아 국가를 변론하고 영국
민주주의의 근원이 되었다.

로크의 정신에 관한 이론은 "자
아 정체성"에 관한 근대적 개념
의 기원으로서 종종 인용되는
데, 데이비드 흄과 루소 그리고
칸트와 같은 이후의 철학자들의
연구에 현저한 영향을 주었다.
로크는 "의식"의 연속성을 통해
자아를 정의하려 한 최초의 철
학자이다. 그는 또한 정신을
"빈 서판"(백지 상태, 즉 "타블
라 라사")으로 간주하였는데,
데카르트나 기독교 철학과는 다
르게 사람이 선천적 관념을 지
니지 않고 태어난다고 주장하였다.

[생애]
로크의 생애, 무엇보다도 그의
젊은 시절에 관해 남아 있는 기
록은 많지가 않다.

1632년 섬머셋셔
(Somersetshire)의 작은 마을
라잉턴(Wrington)에서 법조인의
아들로 태어났다. 부모로부터
청교도식의 엄한 교육을 받은
것으로 전해지며 유년시절은 브
리스톨 근교의 펜스포드
(Pensford)에서 보냈다.
1647년 웨스트민스터 기숙사학
교에 입학하여 우수한 성적으로
졸업했다. 1652년 옥스퍼드 대
학의 크리스트 칼리지에 장학생
으로 입학하여 언어, 논리학,
윤리학, 수학, 천문학을 두루
공부하면서 데카르트 철학을 처
음으로 알게 된다. 1656년 학사
(Bachler of Art)를 받은 후 2
년간 석사과정을 밟았다. 1660
년 옥스퍼드 대학의 튜터로 5년
간 활동한 후 1664년경부터 과
학, 특히 의학을 연구하였다.
1665-1666년 공사 비서로서 독
일의 브란덴부르크에 머물렀으
며, 이를 계기로 로크는 약 10
여년간 정치무대에서 활동을 한
다. 처음 백작 에쉴리(Ashley)
의 서기로 발탁되어 1675년에는
심지어 무역 식민위원회의 서기
장에 임명되기도 한다. 1675-
1679년 주요 저서인 <인간 오성
론>의 저술을 시작하였다. 이
시기에 로크는 심한 천식으로
정계에서 은퇴한 후 프랑스의
몽펠리에르에서 약 4년간에 걸
쳐 휴양 생활을 한 후 1679년
영국으로 돌아온다. 1689년 명
예 혁명에 의한 윌리엄 3세의
즉위로 귀국하여 1690년 공소원
장이 되고, 망명중 집필한 <인
간 오성론>을 발표하여 일약 유
명해졌다. 1700년 에식스에 은
퇴하였다가 그곳에서 1704년에 사망하였다.

[저서]
로크의 저서로는 당시 '새로운
과학' 곧 근대과학을 포함한
인식의 문제를 다룬 그의 主著
<인간 오성론(An Essay concerning Human
Understanding)>, <통치론(Two
Treatises of Government> 그리
고 <관용에 대한 편지(A Letter
concerning Toleration> 등이 있다.


[철학사상]
그는 인식론의 창시자이며 계몽
철학의 개척자일 뿐 아니라, 그
의 정치·교육·종교 등의 사상
은 영국과 프랑스에 큰 영향을
미쳤다. 그는 처음에는 데카르
트 사상에 관심을 가졌으나, 후
에는 데카르트의 생득적 관념을
맹렬히 비판하며, 관념의 경험
적 발생을 주장하였다.

그에 의하면 "인간의 마음은 본
래 백지와 같은 것으로 어떠한
성분도 생득적 관념을 갖고 있
지 않다. 인간에게 지식과 추리
의 재료인 관념을 주는 것은 경
험뿐인데, 경험은 감각과 반성
으로 나뉜다. 우리는 감각에 의
하여 달다, 짜다, 희다, 둥글다
등의 관념을 가지며 반성에 의
해 사유, 의지, 상기 등의 관념
을 가진다. 이들은 단순 관념으
로서 이들이 복합하여 복합 관
념이 생긴다. 이성론에서 말하
는 실체도 복합 관념에 지나지
않는다"고 하여 경험론의 입장
을 취하였다. 그의 정치 사상은
전제주의에 반대하고, 국가는
개인의 생명·재산·자유를 보
호해야 한다고 하였다. 국가 성
립에 관해서는 계약설을 택하
고, 의회적인 민주 정치와 입법
·사법·행정의 삼권 분립의 기초를 만들었다.

[인식론]
로크는 처음으로 헌정민주정치
와 자연권리를 주장한 사람이
다. 그의 정치이론들은 미국,영
국,프랑스 등 여러 서방국가들
에 큰 영향을 끼쳤다.

로크의 자유주의는 미국에서는
신성시 여겨졌고 민족이론으로
까지 발전되었다. 그의 사상은
미국 정치가 토머스 제퍼슨에게
크나큰 영향을 주었고, 이는 후
에 독립 혁명의 밑거름이 되었
다. 로크가 프랑스에 끼친 영향
은 더욱 엄청나다. 로크의 사상
이 프랑스에 전해진 후, 그의
사상은 훗날 프랑스 계몽주의
운동, 프랑스 대혁명등의 대사
건에 크나큰 영향을 주었다.

[정치철학]
로크는 홉스와 마찬가지로
인간은 자연상태에서는 정치적
인 존재(고대의 인간상. 아리스
토텔레스 비교)가 아니라고 말한다.
인간은 자연 상태에서 신으로부
터 주어진 정당함에 따라 공평
하며, 권리가 있는데 그것은 바
로 자신의 재산을 가질 수 있다는 것이다.
이것은 그 당시의 다른 철학자
들과 비교되는 로크의 주장이기
도 한데, 그 이유는 자연상태에
의 인간의 소유는 이웃의 동의
를 받아야 한다는 주장과는 상
충되게도, 로크는 인간은 일을
통하여 신이 주신 자연을 주변
사람의 동의 없이 소유할 수 있다는 것이다.
하지만 이 소유에는 한계가 있
고, 그 한계라 함은 자신이 사
용할 수 있는 한도 내에서 소유
해야하는 것이기 때문에, 가령
예를들어 어떤 사람이 혼자 먹
을 만큼 이상의 사과를 얻어 그
사과를 썩게 한다면, 그것은 자
연의 법에 어긋난다고 보았다.

여기서 남은 잉여생산물에 대한
물물교환이 생겨나며, 그 물물
교환을 간편하게 하기 위해서
돈이 발명되었다.
금, 은, 돈과 같은 것들은 썩지
않기 때문에 인간은 자연 법칙
을 어기지 않는 한도 내에서 자
신의 재산을 증식할 수 있었다.

로크는 또한 자연속에서 자연법
칙이 존재하는 한 인간은 자유
를 누릴 수 있었다고 주장하였
으며, 내 재산이 도난을 당했을
시에는 도둑에 대한 처벌을 할
수 있는 권리가 누구에게나 있
었다고 주장하였다.

그러나 인간은 자기의 재산을
보다 더 효과적으로 안전하게
지키기 위해서 다른 어떠한
기관이 필요하였는데, 그 기관
을 만들기 위한 중간과정이 바
로 사회계약설이다.
사회계약설에 의하여 국가는
성립되었으나 국가는 절대권력
을 행사하는 기관이 아니며,
홉스의 국가관과 대조, 입법부
가 정한 법에 의해 행정부에서
통치되는 기관이었다. (완벽한
삼권분립의 형태가 아님)
국가는 그 기능을 제대로 수행
하지 못했을 경우, 국민의
재산을 안전하게 보호할 의무,
계약을 성립한 국민에 의해
파기될 수 있다는 것도 로크의
주장에서 주목 할 만하다.
한국.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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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애 해설]
존 로크(John Locke: 1632-1704)는 1632년
영국 서미싯(Somerset) 주의 링턴
(Wrington) 마을에서 태어났다. 그 해는
곧 발발할 내전에서 처형당할 운명의 찰스
1세의 지배가 7년 째되는 해였고, 홉스가
아직 그의 주요 저작을 완성하기 전이며,
스피노자가 태어난 해이기도 했다. 그가 태
어난 작고 초라한 생가는 그의 외가였다.
로크의 아버지와 어머니는 각각 청교도적
인 상인 가문 출신이었는데, 아버지 쪽은
의류업에, 어머니쪽은 제혁업에 종사해온
집안이었다.

그의 아버지는 서머싯주 치안 판사들의 법
률 대리인이자 서기로서 평범한 삶을 영위
하였다. 그의 아버지는 영국내전 당시 의회
군에서 복무하기도 했는데, 로크는 아버지
의 상관이자 당시 유명한 정치가였던 포프
햄(Alexander Popham)의 후원에 힘입어 웨
스트민스터 학교(Westminster School)에 들
어가게 되었다. 로크는 1652년에 옥스퍼드
의 크라이스트 처치 칼리지(Christ-Church
College)로 진학하였으며, 학위를 취득한
후에도 줄곧 연구원으로서 그곳에 머물렀다.

별다른 일이 없었다면 로크는 성직자의 길
을 걸어갔을 것이고 안정되고 존경받는 삶
을 살 수 있었을 것이다. 그러나 로크는 의
학에 관심을 가지고 여기에 매달리게 되었
는데 이것이 그의 운명을 근본적으로 바꾸
는 계기가 되었다. 여하튼 옥스퍼드에서 로
크는 히브리어 및 아랍어 문헌을 포함하여
고전을 두루 섭렵할 수 있었으며, 의학 공
부를 통해서는 인간들이 어떻게 자연계에
대하여 알게 되는가에 대한 과학적이고 실
험적인 경험을 하게 되었다.

크라이스트 처치에 있는 동안 로크의 관심
을 사로잡았던 것 중의 하나는 종교적 관용
의 문제였다. 그런데 종교적 관용과 관련해
서 로크가 첫 번째로 다룬 주제는 종교문제
에 대한 시민행정관의 권위에 관한 것이었
다. 여기서 그는 비국교도 집단들에게 무제
한적인 자유를 허용해줄 것을 요구하는 극
단적인 종파주의자의 견해에 맞서 신의 의
사가 나타나지 않은 ‘무관한 사항’에 관
한 한 전적으로 시민행정관의 권위를 옹호하였다.

로크는 시민행정관이 가진 권위는 시민사
회, 나아가 정부의 필요성을 명시하는 자연
법과 이성에 기초하고 있다고 생각했으며,
따라서 그 후 몇 년 동안 자연법 자체의 성
격과 인간이 어떻게 하여 자연법에 대한 지
식을습득하는 가라는 문제의 연구에 몰두하
였다. 그는 크라이스트 처치 칼리지에서 학
생들에게 자연법에 대해 강의도 하고, 그
주제에 관한 일련의 논문을 라틴어로 저술
하기도 하였다. 자연법과 그것에 근거한 정
부는 일생 동안 그의 정치철학의 기본적인
원칙으로 남아있게 되었다.

철학에 대한 로크의 관심은 데카르트와 가
상디의 저작들에 의해 일깨워졌는데 원숙기
의 로크의 견해는 여러모로 가상디의 견해
에 더 가까웠다. 그러나 『인간 지성에 관
한 시론』의 중심 주제인 ‘인간이 어떤 지
식을 가질 수 있는가’에 대한 엄밀하고 체
계적인 이해를 유도한 것은 데카르트의 견
해였다. 로크를 위대한 철학자의 반열에 오
르게 했던 주저 『인간 지성에 관한 시론』
은 “우리 자신의 능력을 검토하고, 우리
의 지성이 어떠한 대상을 다루는 데 적합하
고 혹은 부적합한가를 고찰하기 위한” 시도였다.

이 책이 비록 1689년에 출간되었지만 많은
주요 논점들에 대한 상세한 초고는 대부분
이 시기 즉 1660년대 말과 1679년대 초에
씌어졌다. 또한 로버트 보일(Robert
Boyle), 아이작 뉴턴(Isaac Newton)과의 친
교를 통해서 그는 자신의 자연과학적 소질
을 계발하였다. 동시대의 많은 사람들처럼
로크 역시 당대 자연과학의 새로운 경험적
방법의 성공에 깊은 감명을 받게 되었으
며, 앞서 언급한 것처럼 과학 특히 의학이
그의 주된 관심사가 되었다.

1667년 개업 외과의가 되었던 로크에게 1
년 후 그의 운명을 바꾸는 일이 있었는데
그것은 바로 화농성 간 종양으로 몸져 누워
있던 애슐리 경(Lord Ashley)의 외과 수술
을 집도하였던 것이다. 이 수술은 성공확률
이 매우 낮은 것이었음에도 로크는 이를 훌
륭히 완수하여 애슐리 경의 생명을 구하였다.

애슐리 경은 후일 새프츠베리 백작(Earl
of Shaftesbury)이 된 인물로서, 이후 30년
간 파란만장한 영국 정치의 한복판에 서 있
었던 인물이었기에 로크의 운명도 자신의
후견인의 격동적인 운명과 함께, 그리고
1683년 새프츠베리가 죽은 후에는 그가 이
끌던 광범위한 정치적 집단의 운명과 함께
부침을 거듭하게 되었다.

수술을 계기로 로크는 애슐리 가의 고문 의
사직을 제의 받았고, 이를 수락하여 런던
에 있는 애슐리 저택으로 거처를 옮겼다.
이로 인해 로크는 정계의 중심부와 직접적
인 접촉을 가지게 되었다. 왜냐하면 그는
곧 애슐리 가에서 의사 이상의 직분을 떠맡
게 되었고, 애슐리 경이 관여하고 있던 많
은 정치적 활동에 관해 조언을 하게 되었기 때문이다.

1667년에 로크는 『관용에 관한 시론』(An
Essay concerning Toleration)을 저술하는
데, 그가 이 글을 쓰게 된 동기는 아마도
새프츠베리와 교분을 맺고 있었던 데서 직
접 비롯된 것으로 보인다. 복고적인 영국
국교회주의에 맞서 비국교도에 대한 관용
을 새프츠베리가 지속적으로 지지한 것과
로크가 관용과 출판의 자유를 위해 활발하
게 공적․사적 캠페인을 벌인 것 사이에는
동기적․내용적 연관이 있다고 해야 할 것이다.

이 글이 상당한 관심을 끌게 된 이유는 후
일 『관용에 관한 서한』(A
Letterconcerning Toleration)에서 훨씬 정
교한 형태로 제시된 견해의 실체를 이 글
을 통해 예견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그
가 이 글의 서두에서 자신의 정치이론의 핵
심을 간결하게 압축해서 서술하고 있기 때
문이다. 그는 그 『관용에 관한 시론』에
서 정치권력의 유일한 목적은 사회성원들
의 선(善), 안전 및 평화를 실현하고 보장
하는 것이며, 따라서 그 목적이 정부활동
을 평가하는 유일한 척도가 되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그 논문에서 로크는 또한 절대
군주제의 관념을, 그것이 왕권신수설에 근
거하든 아니면 인민의 양도에 의해 기원한
다고 주장되든, 거부하였다.

로크의 주인이자 친구였던 새프츠베리는 찰
스 2세의 궁정에서 가장 힘있는 정치적 인
물이자 궁정에 대한 국내의 정치적 반대파
의 지도자로서 급기야는 궁정을 전복시키
기 위한 혁명을 계획하기도 하였다. 특히
찰스 2세의 동생이자 가톨릭 교도인 요크
공 제임스(James Duke of York)를 왕위계승
에서 배제하려던 “배척법안”(Exclusion
Bill)을 둘러싼 위기가 극에 달하였던 1679
년 이후 4년 동안 새프트베리는 왕정에 대
항하는 전국적인 정치운동을 조직, 지도하
였는데, 그것은 국왕의 권한에 대한 헌법
적 제한을 강화하고 선출된 하원의 권리를
보호하며 찰스 2세의 가톨릭교도 동생인 제
임스를 왕위계승에서 배척하는 것을 목적으
로 하였다.

이 기간 잠시 새프츠베리의 비서직을 맡았
던 로크는 그러나 곧바로 건강이 악화되어
런던을 떠나 크라이스트 처치 칼리지로 돌
아갔다. 그후 2년간은 가끔씩 런던을 방문
하는 것 이외에는 줄곧 옥스퍼드에서 머물
렀다. 그러나 그 동안 새프츠베리는 찰스 2
세의 서자인 몬머스(Monmouth) 공을 옹립하
려는 혁명을 시도하였고, 이 권력투쟁에서
찰스 2세가 승리하자 새프츠베리를 포함한
반대자들은 네덜란드로 피신해야 했는데,
그는 그곳에서 1683년 1월에 세상을 떠났
다. 로크의 초기 전기작가들은 새프츠베리
의 음모에 로크가 직접적으로 관련되지는
않았다고 본다.

그러나 실제로 그는 반란과 혁명에 상당히
깊숙이 개입하고 있었으며, 후일 『통치
론』으로 출판된 저작도 원래는 새프츠베리
의 계획을 지원하기 위해 그 당시에 구상,
집필된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여하튼 세상
에 널리 알려진 그와 새프츠베리 간의 인간
적․정치적 교분으로 부담을 느낀 로크는
1683년 9월에 로테르담으로 피신하였다. 그
의 이러한 행동은 자신이 유죄임을 시인한
것으로 받아들여졌으며, 1684년 11월에 크
라이스트 처치 칼리지는 정부의 명령에 따
라 그의 직위를 박탈하였다. 이듬해 몬머
스 공의 반란이 진압된 후, 로크도 그 음모
에 개입한 혐의로 기소되었다.

나중에 사면령이 내려진 후에도 로크는 계
속 네덜란드에 남아있기로 결심하였으며,
1688년 명예혁명이 성공하여 윌리엄
(William) 공이 영국에 입성하고 찰스 2세
가 영국을 탈출하고 난 뒤인 1689년 2월 메
리(Mary) 공주를 호송하는 배에 동승하여
귀국할 때까지 그곳에 줄곧 머물렀다.

네덜란드에 머무는 기간 동안 로크의 건강
상태는 매우 호전되었고, 따라서 그는 시간
적 여유를 가지고 연구와 저술에 임할 수
있었을 뿐만 아니라 많은 사람들과 교분을
쌓게 되었다. 관용에 관한 논의가 활발했
던 그 시기에 로크는 네덜란드 인 친구이
자 신학자인 림보르치(Limborch)에게 라틴
어로 쓴 서신을 보냈는데, 그 서신은 1689
년 4월에 『관용에 관한 서한』(Epistola
de Tolerantia)이라는 제목으로 출판되었
다. 네덜란드에서 체재하는 동안 로크는 아
마도 이미 여러 해 동안 몰두하고 있었던
가장 위대한 그의 저작인 『인간 지성에 관
한 시론』(The Essay concerning Human
Understanding)의 집필에 있어서도 상당한
진전을 보았다.

종교적 관용에 관한 로크의 생각은 이미 옥
스퍼드 시절에서부터 가다듬어진 것이지만
이를 출판하게 된 계기는 가톨릭을 신봉하
던 프랑스의 루이 14세가 프랑스와 북유럽
의 개신교를 압박하는 것에서 비롯되었다.
1685년 낭트 칙령의 폐지와 프랑스에서 위
그노 교도들에 대한 전면적인종교적 박해,
그리고 네덜란드에 대한 프랑스의 강력한
군사적 압박에 직면하여 로크는 『관용에
관한 서한』을 통해 종교적 자유를 강력하
게 옹호하고 나섰던 것이다.

이 글에서 로크는 기독교인에게 있어서 진
실한 믿음과 참된 경배의 중요성을 강조하
면서 이를 실천하는 특정한 방식을 어떤 정
부도 개인에게 강요해서는 안됨을 역설하
고 있다. 로크는 어느 누구도 다른 사람의
믿음에 대한 책임을 떠맡을 수 없으며, 지
배자나 국가가 이같은 시도를 하는 것은 권
력을 남용하는 것임을 명백히 한다. 권력
의 정당한 행사는 인간 세계의 재화와 이익
들을 보호하는 것에만 국한되어야 하며 신
과 인간 사이의 문제에 간여해서는 안 된다
는 로크의 사상은 오늘날에는 거의 상식처
럼 들리지만, 신교국이든 가톨릭국이든 상
관없이, 세속 권력과 교회 권력간에 긴밀
한 유대를 가지고 있던 당시 유럽에서는 상
당히 급진적인 것으로 받아 들여졌다.

그러나 종교적 관용과 관련하여 현대의 독
자들을 당혹하게 하는 것은, 로크에게 종교
에서 관용의 권리는 무신론자에게는 보장되
지 않는다는 점이다. 로크가 말하는 관용
은 신과 개인간의 관계의 직접성을 옹호하
려는 것이지 이 관계 자체를 부인하는 것에
는 적용되지 않는 것이다. 로크에게 무신론
자들은 다른 인간 동료들에게 위험을 가져
다주는 사악한 운명의 뿌리로 여겨졌던 것
이다. 종교적 관용에 관한 로크의 주장을
이해함에 있어 우리는 이점을 간과해서는
안될 것이다.

영국에 귀국한 후 로크는 1689년에 익명으
로 『통치론』을 그리고 자신의 이름으로
『인간지성에 관한 시론』을 출판하였다.
그러나 로크 자신이 애써 숨기려고 하였음
에도 불구하고 『통치론』의 저자가 로크
일 것이라는 추측은 공공연한 비밀이 되다
시피 하였다. 그전에 아무 것도 출판한 적
이 없으며 새프츠베리의 비서로서 일개 사
인(私人)으로 남아 있던 로크는 서양 철학
사에 한 획을 긋는 『인간 지성에 관한 시
론』을 비롯한 일련의 저작들의 출판과 더
불어 그리고 명예혁명의 성공으로 인해 친
한 친구들이 정계의 고위직에 취임함에 따
라 마침내 57세 이르러 ‘영광된 만년’을
맞이하게 되었다.

로크는 여러 가지 주요 공직을 제의 받았으
나, 물품세에 관한 이의신청 심사관, 무역
및 플랜테이션 위원회의 감독관을 잠시 맡
은 것을 제외하고는 건강상의 이유로 모두
거절하였다. 그는 에식스주 하이 레이버 근
처의 오츠(Oates)에 있는 친구 마샴
(Masham) 부처의 저택으로 은퇴하여, 그곳
에서 1704년 72세의 나이로 세상을 떠났
다. 이 은퇴기 동안 그는 연구와 저술활동
을 계속하여 『인간 지성에 관한 시론』의
개정판을 출간하였으며, 『관용에 관한 서
한』을 옹호하기 위해 그 비판자인 옥스퍼
드 퀸즈 칼리지의 조너스 프로스트(Jonas
Proast)와 장기간에 걸친 논쟁을 벌이기도
하였다.

그는 또한 교육과 경제문제에 대한 글을 남
기기도 하였으나, 말년에 로크의 주된 관심
사는 신학으로서 1695년에 그는 『기독교
의 합리성』(The Reasonableness of
Christianity)이라는 제목의 책을 익명으
로 출판하였다. 로크의 최후 저작은 그의
사후 출판된 것으로, 사도 바울의 서한들
을 주해한 글이다. 그의 임종에 이르러 마
침내 로크는 익명으로 출판된 자신의 모든
저작들에 대해 자신이 저자임을 전적으로
인정하였다.

로크의 철학적, 정치적, 종교적 견해들 중
청교도적인 것은 결코 없었으나 그의 사유
전체의 고결함과 인간적 깊이를 부여했던
개인적 정체감은 철저히 청교도적이었다.
이러한 기질 때문인지 로크는 자신이 쓴 어
떠한 논문도 내버리기를 매우 싫어하였는
데, 이로 인해 우리는 실제로 그와 교류했
던 사람 혹은 그의 동시대인들보다 그에 대
해 더 많은 것을 알 수 있는 자료를 갖게
되었다. 이 자료의 대부분은 현재 보들레이
안 도서관에 보관되어있는 러브리스 소장본
으로서 우리의 연구를 기다리고 있다.

=====================================
John Locke

[Born] 29 August 1632
Wrington, Somerset, England
[Died] 28 October 1704 (aged 72)
Essex, England

[Nationality] English
[Era] 17th-century philosophy
(Modern philosophy)
[Region] Western Philosophy
[School]
British Empiricism, Social Contract, Natural Law
[Main interests]
Metaphysics, epistemology,
political philosophy,
philosophy of mind,
education, economics
[Notable ideas]
Tabula rasa, "government with
the consent of the governed",
state of nature; rights of
life, liberty and property
--------------------------
John Locke FRS
(29 August 1632 – 28 October 1704),
widely known as the Father of
Classical Liberalism,
was an English philosopher
and physician regarded as one
of the most influential of
Enlightenment thinkers.

Considered one of the first
of the British empiricists,
following the tradition of
Francis Bacon, he is equally
important to social contract
theory.
His work greatly affected the
development of epistemology
and political philosophy.
His writings influenced
Voltaire and Rousseau, many
Scottish Enlightenment
thinkers, as well as the
American revolutionaries. His
contributions to classical
republicanism and liberal
theory are reflected in the
United States Declaration of
Independence.

Locke's theory of mind is
often cited as the origin of
modern conceptions of
identity and the self,
figuring prominently in the
work of later philosophers
such as Hume, Rousseau and
Kant. Locke was the first to
define the self through a
continuity of consciousness.
He postulated that, at birth,
the mind was a blank slate or
tabula rasa.
Contrary to Cartesian
philosophy based on pre-
existing concepts, he
maintained that we are born
without innate ideas, and
that knowledge is instead
determined only by experience
derived from sense
perception.

(from 네이버 지식백과 두산백과
naver.com wikipedia.org)


British Empiricism, influential(+)~
(PIG: time-variant)

Positive Influence GRADE (PIG): 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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