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hone 아리스토텔레스 Aristotl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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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리스토텔레스-Aristotle, Philosopher, Greece
[출생] 기원전 384년,
마케도니아 왕국 스타게이라
[사망] 기원전 322년, 에우보에아
[학파] 소요학파, 아리스토텔레스 철학
[연구 분야]
물리학, 형이상학, 시, 연극, 음악, 수사
학, 정치학, 윤리학, 생물학, 동물학

[주요 업적] 황금률, 이성, 논리학, 열정

아리스토텔레스(기원전 384년 ~ 322년)는
고대 그리스의 철학자로, 플라톤의 제자이
며, 알렉산더 대왕의 스승이다.

물리학, 형이상학, 시, 생물학, 동물학, 논
리학, 수사학, 정치, 윤리학, 도덕 등 다양
한 주제로 책을 저술하였다. 소크라테스,
플라톤과 함께 고대 그리스의 가장 영향력
있는 학자였으며, 그리스 철학이 현재의
서양 철학의 근본을 이루는 데에 이바지하
였다. 아리스토텔레스의 글은 도덕과
미학, 논리와 과학, 정치와 형이상학을
포함하는 서양 철학의 포괄적인 체계를
처음으로 창조하였다.

자연과학에 대한 아리스토텔레스의 견해는
중세 학문에 깊은 영향을 주었고, 이러한
그의 견해는 뉴턴 물리학으로 패러다임을
전환하게 되는 르네상스 시대에 까지 영향
을 끼쳤다. 동물학 연구에서 그의 관찰은
19세기까지 정설로 인정되었다. 그의 글에
는 가장 이른 시기에 이루어진 논리에 대
한 형식 연구가 담겨 있으며, 이러한 그의
연구는 19세기 후반에 형식 논리학으로 구
체화 되었다. 형이상학에서 아리스토텔레스
주의는 800-1400년 까지의 중세시대 유대
와 이슬람 전통에서 나타난 철학적이고 신
학적인 사상에 깊은 영향을 주었고, 기독
교 신학에서는 특히 가톨릭 교회 전통의 스
콜라 철학과 관련하여 계속해서 영향을 끼
치고 있다.

그의 윤리학은 여전히 영향력이 있는데,
현대에 이르러 덕 윤리학(virtue ethics)
의 출현과 더불어 새롭게 관심을 받고 있
다. 아리스토텔레스 철학의 모든 측면은
오늘날에서 계속해서 활동적인 학문 연구
의 대상이 되고 있다. 아리스토텔레스가 여
러 편의 품위있는 논문과 대화록을 저술했
음에도(키케로는 그의 문체를 "황금이 흐르
는 강"이라고 묘사), 오늘날 그가 쓴 글의
대부분은 사라진 것으로 보이며, 원래 쓴
글의 3분의 1 정도만 남아있다.

[생애]
마케도니아의 스타게이라에서 태어났다.
그의 아버지는 마케도니아 왕의 시의(侍醫)
였으며 어려서부터 자연 과학에 관심이 컸
다. 17세에 아테네로 여행하여 플라톤이
건립한 아카데미에서 스승인 플라톤이
죽을 때까지 20년간 이곳에 머무르며 철학
연구에 몰두했다.

플라톤이 사망하고 나서 소아시아로 옮겼
다. 기원전 342년부터 기원전 340년까지
마케도니아의 왕자 알렉산드로스의 가정교
사로 있었다. 그가 준 《일리아스》는 대왕
이 늘 좌우에 간직하는 서적이 되었다고 한
다. 그러나 대왕의 정치사상에까지 큰 영향
을 끼쳤다고는 생각되지 않는다.

기원전 335년 왕이 페르시아 원정 길에
오르자, 리케이온에 학교를 세우고 제자들
을 가르치며 12년간 강의와 연구에 종사했
다. 오늘날 전해지는 방대한 학술서의 대부
분은 이 시대의 강의 초고에 바탕을 둔 것
이다. 그는 녹음이 우거진 소요로를 거닐면
서 강의하여 '소요 학파'라는 이름을 얻었
다.

기원전 323년 알렉산더 대왕이 죽자, 아테
네 시민들로부터 신을 모독한다는 이유로
고소당해, 신변에 위험을 느껴 고향인 칼키
스로 가서 이듬해 죽었다.

그는 알렉산드로스 대왕의 도움으로 리케이
온 학교에 도서관을 만들어 많은 자료를
수집하였으며 세계 최초의 동물원도 만들었
다. 신학자들은 그의 책이 자기들의 생각
과 일치하였으므로 학문의 기초로 삼았다.

이 밖에도 아리스토텔레스는 논리학의 기초
를 세웠으며, 법률과 도덕도 연구하였다.
그는 스승 플라톤이 관념론적 이상주의임
에 대하여 경험론적 현실주의자로 지적되
고 있으며, 예술에 관해서도 플라톤과
다른 의견을 내세우고 있다. 예술을 일종
의 '모방'으로 보는 점은 플라톤과 같으
나, 플라톤이 '모방의 모방'으로 생각하여
이데아의 참된 인식을 흐려 놓는 것으로
인정한 데 비하여, 아리스토텔레스는 정신
을 카타르시스(정화)시키는 것으로 보았다.

[논리학]
전 분석론(Prior Analytics)의 편찬으로
아리스토텔레스는 형식논리학의 선구자적
인 위치를 점하게 되었으며 그가 창안한
개념은 19세기에 수리논리학 분야에서의
발전이 있기까지 서양 논리학의 주된 흐름
으로 자리잡았다. 칸트는 그의 저서
Critique of Pure Reason에서 아리스토텔레
스의 논리에 관한 이론이 연역 추론의 핵심
적인 부분을 모두 설명하고 있다고 기술하
였다.

[자연관]
그의 스승인 플라톤과 같이, 아리스토텔레
스의 철학은 보편성을 향해 있다. 하지만
아리스토텔레스는 그의 스승 플라톤이 보편
성은 특정한 것에서 멀리 떨어져 존재하
며, 이와 같은 보편성은 그들의 원형(原
型) 또는 전형으로써 주장하였던 것과 대조
적으로 특정한 것에서 보편성을 발견하였
고 그것을 사물들의 본질(essence of
things)이라 칭하였다.

따라서 아리스토텔레스에게 철학적인 방법
이란 특정한 현상에 대한 연구로부터 본질
에 관한 지식에 이르기까지의 과정을 포괄
하며, 이는 플라톤의 이데아 또는 형상
(form)이라 불린 것에 관한 지식으로부터
이들과 유사한 형태로의 관상
(contemplation), 다시 말해 인식하는 양식
에 이르기까지의 하향적인 과정을 취한 플
라톤의 방법과 차이를 보인다. 아리스토텔
레스에게 있어 '형상(form)'은 여전히 현상
에 대한 무조건적인 기초를 가리키지만 이
와 동시에 특정한 사물에 '구체화'되어 있
다. 플라톤의 방법이 선험적인 원칙으로부
터의 연역 추론에 기반해 있는 것이라면,
그의 방법은 귀납적이면서 연역적이라 할
수 있다.

그가 사용한 용어 중에 '자연 철학
(natural philosophy)'이라는 말은 자연계
의 현상을 탐구하는 철학의 한 부분이며,
이는 현대의 물리학, 생물학 등의 분야를
포괄한다. 현대에 들어서 철학(philosophy)
은 윤리학이라든지 논리가 주요한 부분을
차지하는 형이상학(metaphysics)과 같은
보다 더 포괄적이고(generic) 모호한 분야
에 한정되었다. 현대의 철학은 자연계에
관한 경험적인 연구를 과학적 방법이라는
용어를 활용하여 제외시키는 경향이 있는
데 반해 아리스토텔레스의 철학적인 활동
분야는 지적 탐구(intellectual inquiry)
의 모든 분야를 넘나든다.

[4 원소설]
엠페도클레스가 제시한 4 개의 원소는 다음
과 같다:
뜨겁고 건조한 성질을 지닌 불(Fire)
차갑고 건조한 성질을 지닌 흙(Earth)
뜨겁고 습한 성질을 지닌 공기(Air)
차갑고 습한 성질을 지닌 물(Water)

[자연학]
운동하고 변화하는 감각적 사물의 원인
연구를 자연학이라 하는데, 아리스토텔레스
는 여기에 4가지 원인을 들었다(四因論).
그는 재료의 측면, 형상의 측면, 작용의
측면, 그리고 목적의 측면에서 그 원인을
답하였다.

질료인은 대상이 무엇으로 이루어져 있는지
를 나타낸다. 따라서 탁자에 대한 재료의
측면은 나무이며, 차에 대한 재료의 측면
은 고무와 철이 되는 것이다. 행동을 나타
내는 용어가 아니며, 어떤 특정한 것이
다른 것보다 우위에 위치하는 것 또한 아니
다. 즉, 책상은 나무로 되어 있기 때문에
책상이 있는 것이다.
형상인은 그 대상이 무엇인지, 즉 정의, 형
태, 특성이나 원형(原型, archetype)에 의
해 결정되는 것들을 나타낸다. 기초적인
원리나 일반적인 법칙에 의거한 설명을
활용한다. 형상인은 인과관계의 필수적인
것만을 언급할 수 있을 뿐이다. 인간에 의
해 만들어질, 물건이 존재하기 이전에 누군
가가 가지는 청사진이 더 간단하고도 형식
적인 원인이라 할 수 있다. 즉, 책상은 책
상의 형상을 띄고 있기 때문에 있는 것이
다.
작용인은 변화 또는 변화의 끝이 처음 시작
되는 것에 관한 것이다. 무언가가 만들어지
게 만드는 무언가와 무언가가 변화를 겪게
만드는 변화'를 결정하며, 살아있는 것인
지 아닌지를 결정함으로써 변화하는 것인
지 그렇지 않은지에 대한 판단 근거로 작용
한다. 인과 관계에 관한 현대적인 이해를
반영하며, 특정한 현상 또는 요인으로서의
근거에 관한 개념을 포괄한다. 즉, 책상은
어떤 목수가 이 책상을 만들었기 때문에 있
는 것이다.
목적인은 사물이 있는 목적에 관한 것이
며, 여기서 말하는 목적은 목적성을 띄거
나 그렇지 않은 것 모두를 포함한다. 목적
인은 대상이 원래 쓰이는 용도에 관한 것이
다. 즉, 책상은 위에 누워 잠을 자는 것이
아니라 위에 책을 놓고 책을 읽기 위해 있
는 것이다. 이와 같은 개념은 또한 의지나
동기, 합리적인 것, 윤리적인 것과 같이 행
동에 대한 목적을 부여하는 정신적인 원인
에 관한 현대적인 개념을 포괄한다.

[광학]
동시대의 철학자들과 비교했을 때, 아리스
토텔레스는 몇몇 광학에 관한 뛰어난 이론
의 소유자였다. 기원전 350년에 쓰여진 그
의 저서 '난제들'(Problemata)에 초창기의
카메라에 해당하는 암상자에 관한 가장 오
래된 설명이 담겨 있다.

(from wikipedia.org : 위 Hom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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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대 그리스의 철학자. 학문 전반에 걸친
백과전서적 학자로서 과학 제 부문의 기초
를 쌓고 논리학을 창건하기도 하였다. 트라
키아의 스타게이로스에서 출생하여 플라톤
의 학교에서 수학하고, 왕자 시절의 알렉산
더 대왕의 교육을 담당하였다. B.C. 335년
에 자신의 학교를 아테네 동부의 리케이온
에 세웠는데, 이것이 페리파토스 학파
(peripatetics : 소요학파 消遙學派)의
기원이 된다. 그는 플라톤의 비물체(非物
體)적인 이데아의 견해를 비판하고 독자적
인 입장을 취하였지만, 플라톤의 관념론에
서 완전히 벗어나지는 못하고 관념론과 유
물론사이에서 동요하였다.

그의 연구는 1)존재와 그 구성ㆍ원인ㆍ기원
을 대상으로 하는 이론학, 이것에는 제1철
학, 수학, 자연학이 포함되고, 2)인간의 활
동을 대상으로 하는 실천학, 여기에는 윤리
학, 경제학, 정치학이 포함되며, 3)창조성
을 대상으로 하는 제작술(製作術), 여기에
는 시(詩) 등 예술 활동이 포함된다. 제1철
학은 후에 형이상학이라 불리워지게 되는
것을 말한다. 학문 연구의 대상은 일반적
인 것의 획득이고, 이 획득은 감각에 기초
한 지각에 의해 개개 사물 가운데 있는 일
반적인 것을 인식함으로써 성립하며, 감각
적인 것을 통하지 않고는 체험될 수 없다
고 보고 귀납을 인식의 조건으로 삼았다.

그에 따르면 사물 생성의 조건이라는 의미
에서의 원인으로 1)질료(質料, matter) :
생성의 수동적인 가능성,
2)형상(形相, form) : 질료에 내재하는 본
질, 3)운동의 시원(始原), 4)목적 등
네 가지를 들었다.

이렇게 일체의 존재는 질료와 형상의 결합
이며, 가능성(질료)이 현실성(형상)으로 전
화ㆍ발전하는 것으로 보았다.
질료에는 수동성을, 형상에는 활동성을
부여함으로써 운동의 시원과 목적을
형상에 귀착시켰다.
여기에서, 운동의 시원으로서 스스로는
움직이지 않으면서 다른 것을 움직이는
것, 즉 '움직이지 않는 최초의 움직이는
것'으로 신(神)을 내세운다.

아리스토텔레스는 플라톤과 같이 초월적인
이데아를 인정하는 관념론자는 아니지만 역
시 위에서 볼 수 있듯이 관념론적 입장이
보인다. 그러나 그가 자연을 논하는 경우에
는 유물론적 색채가 농후하다. 그의 논리학
은 존재론, 인식론과 밀접한 관계가 있고,
인식은 단순히 실험의 검증을 최후의 근거
로 삼는 것이 아니라, 감각에 의하지 않고
정신의 작용만으로도 진리가 추정된다고 하
면서, 귀납뿐만 아니라 연역의 중요성도 주
장하고 있다. 그가 수립한 우주론(宇宙論)
은 코페르니쿠스가 지동설을 주장하기까지
오랜 세월을 지배하여 온 천동설이었다.

윤리학에서는 노예제 사회에서의
유한(有閑)계층의 사고에 부합하여
관조(觀照)를 정신 활동의 최고 형태라
하고, 그 모범을 가장 완전한 철학자,
자기 자신을 사고하는 사상으로서의
신(神)에게서 찾았다.
사회학에 있어서는, 노예제를 자연에
기인한 것이라 주창하고, 국가 권력은
그 최고 형태를 권력의 이기적 행사가
아닌, 사회 전체에 도움을 주는 것에서
찾아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아리스토텔레스의 관념론과 유물론의 2면성
은 후세의 철학 사상에 깊은 영향을 끼쳤으
며, 특히 중세의 기독교는 그의 관념론을
받아들여 신학 체계를 세우는 데 크게 이용
하였다. 그러나 동시에 그의 사상은 이러
한 관념론을 타파하는 유물론의 근거가 되
기도 하였다.

[from 네이버 지식백과 : 위SNS2]

======아리스토텔레스의 명언 모음=======
♣ 가난, 연애, 그 밖에 어떠한
괴로움을 피하기 위해 자살하는 것은
용감한 사람이 할 일이 아니라
겁쟁이가 하는 일이다. 왜냐하면,
고통을 피한다는 것은 게으름뱅이의
짓이기 때문이다.

♣ 가장 잘 통치할 수 있는 사람이
통치해야 한다.

♣ 겁쟁이는 용감한 사람을 가리켜
망나니라고 하고 망나니는 용감한
사람을 가리켜 겁쟁이라고 한다.

♣ 고결한 정신이 아름다운 것은
잇따른 가혹한 불운에서도
결코 그것을 괴롭다고 느끼지 않아서
생기는 것이 아니라,
그 사람의 마음이 높고 영웅적인
기개를 지녔기 때문에
침착하고 냉철하게 대처한 상황에서
더욱 돋보이며 빛나는 것이다.

♣ 고통 없이는 배울 수 없다.

♣ 광기(狂氣)를 조금도 갖지 않는
천재란 결코 없다.

♣ 교육의 뿌리는 쓰지만 그 열매는
달다.

♣ 국가는 다수의 민중으로 구성되며,
마치 손님 각자가 가지고 온
음식이 한 사람의 솜씨로 된 단순한
요리보다 더 뛰어난 진미를 내는
것처럼,
많은 경우 한 개인보다 많은
사람들이 함께 내리는 판단이
훨씬 더 뛰어나다.

♣ 군주정치(君主政治)가 타락하면
폭군정치(暴君政治),
귀족정치(貴族政治)가 타락하면
과두정치(寡頭政治),
민주정치(民主政治)가 타락하면
중우정치(衆愚政治).

♣ 그릇이 큰 사람은 남에게 호의와
친절을 베풀어주는 것으로
자신의 기쁨으로 삼는다.
그리고 자신이 남에게 의지하고
남의 호의를 받은 것을 부끄럽게
생각한다.
즉 내가 남에게 베푸는 친절은
그만큼 자신이 그 사람보다 낫다는
얘기가 되지만, 남의 친절을 바라고
남의 호의를 받는 것은
그만큼 내가 그 사람보다 못하다는
의미가 되는 까닭이다.

♣ 한 핏줄인 형제끼리의 싸움만큼
끔찍한 것도 없다.

♣ 행복한가 그렇지 못한가는 결국
우리들 자신에게 달려있다.

♣ 현명한 자는 자기의 적에게서
많은 것을 배운다.

♣ 현인처럼 생각하고,
범인(凡人)처럼 말하라.

♣ 희망은 잠자고 있지 않는 인간의
꿈이다. 인간의 꿈이 있는 한
이 세상은 도전해 볼만하다. 어떠한
일이 있더라도 꿈을 잃지 말자.
꿈을 꾸자. 꿈은 희망을 버리지 않는
사람에게 선물로 주어진다.

♣ 희망이란 눈뜨고 있는 꿈이다.

♣ 덕은 아는 것만으로 충분하지 않다.
덕을 얻기 위해서는 자신을 선하게
만들어줄 어떤 방도를 찾는 데
애쓰지 않으면 안 된다.
행복한 생활은 덕에 의한 경우가 많다.
덕을 실천하는 사람, 덕을 생활 속에
베푸는 사람, 그런 사람에게 행복이
따른다. 행복하고 싶거든 덕에 의한
생활을 하자.

♣ 덕(德)은 중용(中庸)을 지키는데
있다.

♣ 덕(德)은 지(知)와 의지(意志)와
인내(忍耐)로 구성된다.
==================================
[Born] 384 BC, Stagira,
Chalcidice, Northern Greece
[Died] 322 BC(aged 62),Euboea,Greece
[Nationality] Greek
[Era] Ancient philosophy
[Region] Western philosophy
[School] Peripatetic school,
Aristotelianism

[Main interests]
Biology, Zoology, Physics, Metaphysics
Logic, Ethics, Rhetoric, Music, Poetry,
Theatre, Politics, Government

[Notable ideas]
Golden mean
Aristotelian logic
Syllogism
Hexis
Hylomorphism
Theory of the soul
------------------
Aristotle (384 – 322 BC) was a Greek
philosopher and scientist born in the
Macedonian city of Stagira, Chalkidice,
on the northern periphery of Classical
Greece.

His father, Nicomachus, died when
Aristotle was a child, whereafter
Proxenus of Atarneus became his
guardian. At eighteen, he joined
Plato's Academy in Athens and remained
there until the age of thirty-seven
(347 BC). His writings cover many
subjects – including physics, biology,
zoology, metaphysics, logic, ethics,
aesthetics, poetry, theater, music,
rhetoric, linguistics, politics and
government – and constitute the first
comprehensive system of Western
philosophy.
Shortly after Plato died,
Aristotle left Athens and, at the
request of Philip of Macedon, tutored
Alexander the Great starting from 343
BC. According to the Encyclopædia
Britannica, "Aristotle was the first
genuine scientist in history ... [and]
every scientist is in his debt."

Teaching Alexander the Great gave
Aristotle many opportunities and an
abundance of supplies. He established a
library in the Lyceum which aided in
the production of many of his hundreds
of books. The fact that Aristotle was a
pupil of Plato contributed to his
former views of Platonism, but,
following Plato's death, Aristotle
immersed himself in empirical studies
and shifted from Platonism to
empiricism. He believed all peoples'
concepts and all of their knowledge was
ultimately based on perception.
Aristotle's views on natural sciences
represent the groundwork underlying
many of his works.

Aristotle's views on physical science
profoundly shaped medieval scholarship.
Their influence extended into the
Renaissance and were not replaced
systematically until the Enlightenment
and theories such as classical
mechanics. Some of Aristotle's
zoological observations, such as on the
hectocotyl (reproductive) arm of the
octopus, were not confirmed or refuted
until the 19th century. His works
contain the earliest known formal study
of logic, which was incorporated in the
late 19th century into modern formal
logic.

In metaphysics, Aristotelianism
profoundly influenced Judeo-Islamic
philosophical and theological thought
during the Middle Ages and continues to
influence Christian theology,
especially the scholastic tradition of
the Catholic Church. Aristotle was well
known among medieval Muslim
intellectuals and revered as "The First
Teacher".

His ethics, though always influential,
gained renewed interest with the modern
advent of virtue ethics. All aspects of
Aristotle's philosophy continue to be
the object of active academic study
today. Though Aristotle wrote many
elegant treatises and dialogues –
Cicero described his literary style
as "a river of gold" – it is thought
that only around a third of his
original output has survived.

The sum of his work's influence often
ranks him among the world's top
personalities of all time with the
greatest influence, along with his
teacher Plato, and his pupil Alexander
the Great.

(from wikipedia.org naver.com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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