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me 세익스피어 Shakespea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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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익스피어-William Shakespeare,극작가,England
윌리엄 셰익스피어 [William Shakespeare]



지난1000년간 인물100명중 5위 선정


인류 역사인물 100명중 31위 선정


인류 역사인물 50명에 선정




[출생] 1564년 4월 26일
잉글랜드 워릭셔 주 스트랫퍼드 어폰 에이번

[사망] 1616년 4월 23일 (51세)
잉글랜드 스트랫퍼드 어폰 에이번

[직업] 극작가, 시인, 배우
[국적] 영국
[사조] 영국 르네상스 연극
[배우자]
앤 해서웨이(1582-1616)
[자녀]
수재나 홀
햄넷 셰익스피어
주디스 퀴니

[주요작품]
《로미오와 줄리엣》 《베니스의 상인》
《햄릿》 《맥베스》


--------------------------------------
[요약] 영국이 낳은 세계 최고 극작가로
서, 희·비극을 포함한 38편의 희곡과 여
러 권의 시집 및 소네트집이 있다.

1564년 잉글랜드 중부의 스트랫퍼드어폰에
이번에서 출생하였다. 정확한 출생일은 알
려지지 않고 있으며, 4월 26일은 그가 유아
세례를 받은 날로, 최초의 기록이다. 그가
태어난 마을은 아름다운 자연에 둘러싸인
영국의 전형적인 소읍이었고, 아버지 존 셰
익스피어는 비교적 부유한 상인으로 피혁가
공업과 중농(中農)을 겸하고 있었다. 아버
지가 읍장까지 지낸 유지였으므로, 당시의
사회적 신분으로서는 중산계급에 속해 있었
기 때문에 셰익스피어는 풍족한 소년시절
을 보낸 것으로 짐작된다.


당시 스트랫퍼드어폰에이번에는 훌륭한 초
·중급학교가 있어서 라틴어를 중심으로
한 기본적 고전교육을 받았으며, 뒤에 그에
게 필요했던 고전 소양도 이때 얻은 것으
로 볼 수 있다. 그러나 1577년경부터 가운
(家運)이 기울어져 학업을 중단했고 집안일
을 도울 수밖에 없었다. 학업을 중단하고
런던으로 나온 시기는 확실치가 않다. 다
만 1580년대 후반일 것으로 생각되며, 상경
의 동기가 극단과 어떤 관계였는지의 여부
도 알 수 없으나, 1592년에는 이미 그가 유
수한 극작가의 한 사람이었다는 사실을 선배
극작가인 R.그린의 질투어린 비판을 통하여 알 수 있다.


1590년을 전후한 시대는 엘리자베스 1세 여
왕 치하에서 국운이 융성한 때였으므로 문
화면에서도 고도의 창조적 잠재력이 요구되
었던 시기였다. 이러한 배경을 얻어 그의
천분은 더욱 빛날 수 있었다.당시의 연극
은 중세 이래의 민중적·토착적 전통이 고
도로 세련되었으며, 특히 그리스·로마의
고전(古典)을 소생시킨 르네상스 문화의 유
입(流入)을 맞아 새로운 민족적 형식과 내
용의 드라마를 창출해 내려는 때이기도 하였다.


그러나 1592∼1594년 2년간에 걸친 페스트
창궐로 인하여 극장 등이 폐쇄되었고, 때
를 같이하여 런던 극단도 전면적으로 개편
되었다. 이때부터 신진극작가인 셰익스피어
에게 본격적인 활동의 기회가 주어졌다. 그
는 당시의 극계를 양분(兩分)하는 세력의
하나였던 궁내부장관(宮內府長官) 극단(당
시는 유력자를 명목상의 후원자로 하여 그
명칭을 극단에 붙이는 것이 관례였다)의 간
부 단원이 되었고, 그 극단을 위해 작품을
쓰는 전속 극작가가 되었다. 그는 이 극단
에서 조연급(助演級) 배우로서도 활동했으
나 극작에 더 주력하였다. 그리고 이 기간
을 전후해서 시인으로서의 재능도 과시하
여 《비너스와 아도니스 Venus and Adonis》(1593)와
《루크리스 Lucrece》(1594) 등 두 편의 장시(長詩)를
발표하기도 하였다.

극작가로서의 셰익스피어의 활동기는 1590
∼1613년까지의 대략 24년간으로 볼 수 있
다. 이 기간에 그는 모두 37편의 작품을 발
표하였다. 작품을 시기별로 구분해 보면,
초기에는 습작적 경향이 보였으며, 영국사
기(英國史記)를 중심으로 한 역사극에 집중
하던 시기, 그것과 중복되지만 낭만희극을
쓰던 시기, 그리고 일부의 대표작들이 발표
된 비극의 시기, 만년에 가서는 화해(和解)
의 경지를 보여주는 이른바 로맨스극 시기
로 나눌 수 있다. 그에게 있어서 이러한 시
기적 구획(區劃)이 다른 어느 작가보다도
뚜렷하게 구분되는 것이 특징이기도 하다.
그는 평생을 연극인으로서 충실하게 보냈으며,
자신이 속해 있던 극단을 위해서도 전력을 다했다.

1599년 템스강(江) 남쪽에 글로브극장(The
Globe)을 신축하고 엘리자베스 1세 여왕의
뒤를 이은 제임스 1세의 허락을 받아 극단
명을 ‘임금님 극단(King’s Men)’이라 개
칭하는 행운도 얻었다. 그러나 이런 명칭
은 당시의 관례였을 뿐 상업적인 성격을
띤 일반 극단과 차이가 없었다. 1613년 그
의 마지막 작품인 《헨리 8세》를 상연하
는 도중 글로브극장이 화재로 소실되었다.
1616년 4월 23일 52세의 나이로 고향에서
사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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윌리엄 셰익스피어(William Shakespeare,
1564년 4월 26일~1616년 4월 23일)는 영국
의 극작가, 시인이다. 그의 작품은 영어로
된 작품 중 최고라는 찬사를 받으며, 셰익
스피어 자신도 최고의 극작가로 손꼽힌다.
그는 자주 영국의 "국민 시인"과 "에이번
의 시인"으로 불렸다.

[생애]
[유년기]
영국이 낳은 세계 최고 극작가로 불리고 있
는 셰익스피어는 잉글랜드 중부의 영국의
전형적인 소읍 스트랫퍼드 어폰 에이번에
서 출생하였다. 셰익스피어는 아름다운 숲
과 계곡으로 둘러싸인 인구 2000명 정도의
작은 마을 스트랫퍼드에서 존 부부의 첫 번
째아들로, 8남매 중 셋째로 태어났고, 이곳
에서 학교를 다녔다.

아버지 존 셰익스피어는 비교적 부유한 상
인으로 피혁가공업과 중농(中農)을 겸하였
으며, 읍장까지 지낸 유지로 당시의 사회
적 신분으로서는 중산계급에 속해 있었기
때문에 셰익스피어는 풍족한 소년시절을 보
낸 것으로 짐작된다. 그러나 1577년경부터
가운이 기울어져 학업을 중단했고 집안 일
을 도울 수밖에 없었다고 한다. 학업을 중
단하고 런던으로 나온 시기는 확실치가 않
고 다만 1580년대 후반일 것으로 여겨진다.


셰익스피어는 주로 성서와 고전을 통해 읽
기와 쓰기를 배웠고, 라틴어 격언도 암송하
곤 했다. 셰익스피어는 11세에 입학한 문법
학교에서 문법, 논리학, 수사학, 문학 등
을 배웠는데, 특히 성서와 더불어 오비디우
스의 《변신》은 셰익스피어에게 상상력의
원천이 된다. 셰익스피어는 그리스어를 배
우기도 하였지만 그리 뛰어나지 않는 편이
었다. 그리하여 셰익스피어와 동시대 극작
가인 벤 존슨은 “라틴어에도 그만이고 그
리스어는 더욱 말할 것이 없다."라고 하면
서 셰익스피어를 비꼬아내기도 하였다. 이
당시에 대학에서 교육받은 학식 있는 작가
들을 ‘대학재사’라고 불렀는데, 셰익스피
어는 이들과는 달리 대학 교육을 전혀 받
지 못하였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의 타고
난 언어 구사 능력과 무대 예술에 대한 천
부적인 감각, 다양한 경험, 인간에 대한 심
오한 이해력은 그를 위대한 작가로 만드는
데 부족함이 없었다. 그는 다른이들과 다르
게 뛰어난 교육을 받지 못하였음에도 불구
하고 자연 그 자체로부터 깊은 생각과 뛰어
난 지식을 끌어모은 자로서 그 세대의 최고
의 희곡가라고 불리고 있다.

셰익스피어는 18세의 나이에 26세의 앤 해
서웨이와 결혼했다. 우스터의 성공회관구
(자치적이고 독립적인 지역 성공회 교회를
일컫는 말)의 교회 법정에서는 1582년 11
월 27일에 혼인 허가를 내주었다. 해서웨이
의 두 이웃은 결혼을 막을 아무런 장애 요
인이 없음을 보증하는 보증서를 다음 날 보
냈다. 셰익스피어의 생애에서 세례일과 결
혼일을 제외하고 확실한 기록으로 남아 있
는 것은 거의 없다.


셰익스피어와 앤 사이에서 1583년 5월 23일
에 수잔나(Susanna)라는 딸이 탄생한다. 앤
은 엘리자베스 시대의 정황으로 보아 그리
늙은 신부가 아니었지만 셰익스피어가 연상
의 아내를 그리 사랑한 것 같지는 않다. 연
상의 아내가 마음에 들지 않아서였든 개인
적인 성공의 야심에서였든, 아니면 고향에
머무를 수 없을 만한 사고를 저질렀든, 셰
익스피어는 1585년에 햄닛(Hamnet)과 주디
스(Judith)라는 쌍둥이가 태어난 후 곧장
고향을 떠나 떠돌아다닌다. 1585년 이후 7
∼8년간 고향을 떠나 떠돌아다녔는데, 이
기간 동안 셰익스피어가 어디서 무엇을 했
는지 명확하게 밝혀져 있지 않다. 다만
1590년경에야 런던에 도착해 이때부터 배우,
극작가, 극장 주주로 활동했다는 기록이 남아 있을 뿐이다.

[런던과 극작 활동]
런던에 이주한 셰익스피어는 눈부시게 변하
고 있던 수도 런던의 모습에 매료되었다.
엘리자베스 여왕(1558∼1603)이 통치하던
이 시기의 런던은 많은 농촌 인구가 유입되
어 대단히 북적거리고 활기 넘치는 도시였
다. 런던은 인구의 급격한 팽창으로 도시
는 지저분해지고 많은 문제점이 야기된 도
시였지만, 북적거리는 사람들과 다양한 경
제 활동, 다양한 문화 활동과 행사, 특히 빈번한
연극 공연은 많은 사람들에게 여흥을 제공하면서
셰익스피어가 성장할 수 있는 기반이 되었다.

셰익스피어가 작품 활동을 시작한 시기는
정확히 알려진 바가 없다. 그러나 같은 시
기에 활동했던 극작가 로버트 그린의 기록
을 보면 셰익스피어가 적어도 1592년에는
런던에서 알려진 극작가 중 하나였을 것이
라 짐작할 수 있다. 로버트 그린은 셰익스
피어가 대학도 마치지 못한 학력으로 인해
품격이 떨어지는 연극을 양산하고 있다고
비난하였다. 1594년부터 셰익스피어는 당
시 런던 연극계를 양분하는 극단의 하나였
던 궁내부장관 극단의 전속 극작가가 되었다.


1599년 궁내부장관 극단은 템스 강 남쪽에
글로브 극장을 신축하고 1603년 엘리자베
스 1세가 사망한 후 제임스 1세가 즉위하
자 극단은 국왕 극단으로 이름을 바꾸었
다. 셰익스피어는 이 극단에서 조연급 배우
로서도 활동했으나 극작에 더 주력하였다.
그리고 이 기간을 전후해서 시인으로서의
재능도 과시하여 《비너스와 아도니스》
(1593)와 《루크리스》(1594) 등 두 편의
장시(長詩)를 발표하기도 하였다.

극작가로서의 셰익스피어의 활동기는 1590
년 ∼ 1613년까지의 대략 24년간으로 볼
수 있는데, 이 기간에 희·비극을 포함한
모두 38편의 작품을 발표하였다.

1590년대 초반에 셰익스피어가 집필한 《타
이터스 안드로니커스》, 《헨리 6세》,
《리처드 3세》 등이 런던의 무대에서 상연
되었는데, 특히 《헨리 6세》는 공전의 히
트를 기록한다. 셰익스피어에 대한 악의에
찬 비난도 없지 않았지만, 시간이 지날수
록 대학 교육도 받지 못한 작가 셰익스피어
의 작품의 인기는 더해 갔다. 1623년 벤 존
슨은 그리스와 로마의 극작가와 견줄 수 있
는 사람은 오직 셰익스피어뿐이라고 호평하
며, 그는 “어느 한 시대의 사람이 아니
라, 모든 시대의 사람”이라고 칭찬했다.
1668년 존 드라이든(John Dryden)은 셰익스
피어를 “가장 크고 포괄적인 영혼”이라
고 극찬한다. 셰익스피어는 1590년에서
1613년에 이르기까지 10편의 비극(로마극
포함), 17편의 희극, 10편의 역사극, 몇 편
의 장시와 시집 《소네트》를 집필하였고,
대부분의 작품이 살아생전 인기를 누렸다.

생전의 엘리자베스가 셰익스피어에 대한 유명한 말을
남겼는데 "국가를 모두 넘겨주는 경우에도 셰익스피어
한명만은 못 넘긴다." 이었다.


[말년과 죽음]
셰익스피어에 대한 첫 번째 전기를 출간한
작가 로우(Rowe)는 셰익스피어가 죽기 몇
년전에 고향인 스트랫퍼드로 돌아왔다는 이
야기를 전했다. 그러나 당시에 모든 작품
활동을 그만두고 은퇴하는 일은 보기 드문
경우이었고, 말년에도 셰익스피어는 런던
을 계속 방문하였다. 1612년 그는 마운트조
이의 딸 메리의 혼인 신고와 관련하여 법정
에 증인으로 출석할 것을 요구받았다. 1613
년 3월 그는 과거에 런던 블랙프라이어스
소 수도원 이었던 문루(gatehouse)를 사들였고,
1614년 11월에는 내과 의사이자 그의 사위인 존 홀과
함께 몇 주간 런던에 머물러있었다.

1606년에서 1607년을 지나면서 셰익스피어
는 몇 편 안되는 희곡을 썼으나 1613년 이
후에는 그의 창작으로 볼 수 있는 작품이
하나도 없다. 그가 마지막으로 쓴 세 편의
희곡은 아마도 극작가인 존 플레쳐와 함께
창작한 것으로 보이며, 존 플래쳐는 셰익스
피어의 뒤를 이어 왕의 부하들을 위한 실내
극을 창작한 인물이었다.

셰익스피어는 1616년 4월 26일에 세상을 떠
났다. 유족으로는 그의 아내와 두 딸이 있
었다. 수잔나는 내과의사인 존 홀과 1607년
에 결혼하였으며, 쥬디스는 셰익스피어가
죽기 두 달 전에 포도주 제조 업자인 토마
스 퀸네이와 결혼하였다.

자신의 뜻에 따라 셰익스피어는 갖고 있던
많은 부동산을 큰딸인 수잔나에게 물려주었
다. 유언장에 따르면 그녀는 그 재산을 온
전히 보전하여 "그녀의 몸에서 낳은 첫 아
들"에게 상속해야 했다. 둘째 사위인 퀸네
이는 세 자녀가 있었으나, 모두 결혼하지
못하고 세상을 떠났다. 수잔나의 남편이자
첫째 사위인 홀에게는 '엘리자베스'라는 이
름을 지닌 자녀가 한 명 있었다. 엘리자베
스는 두 차례 결혼하였지만 1670년에 자녀
를 남기지 못한 채로 세상을 떠났다. 이로
써 셰익스피어의 직계는 대가 끊기게 되었
다. 셰익스피어는 유언에서 당시 법에 따
라 아마도 자신의 재산 중 3분의 1을 물려
받을 상속권이 있었을 아내 앤에 대해서는
거의 말을 하지 않았다. 그는 다만 한 마디
를 남겼는데, 그것은 자신이 그녀에게 "나
의 두 번째 좋은 침대"를 물려준다는 것이
었다. 셰익스피어가 언급한 침대가 무엇인
지에 대해서는 여러 추측이 난무하였다. 일
부 학자는 언급된 그 침대가 실제 물건이
아니라 앤에게 모욕을 주려고 한 말이라고
보는 반면에, 다른 학자들은 진짜 그러한
침대가 있었고 따라서 그것은 의미있는 유
산이었으리라고 믿는다.

셰익스피어는 죽은 뒤에 고향의 성 트리니
티 교회(Holy Trinity Church)에 묻히게 된다.

그의 흉상 아래에는 다음과 같은 글귀가 새
겨져 있다. "판단은 네스터와 같고, 천재
는 소크라테스와 같고, 예술은 버질과 같
은 사람. 대지는 그를 덮고, 사람들은 통곡
하고, 올림푸스는 그를 소유한다."


[작품 세계]
그가 쓴 작품의 수는 각본이 36편이고, 154
편의 14행시(소네트)가 있다.

그의 희곡 전집은 1623년 극단 동료의 손으
로 편찬되어 세상에 나왔다. 그에 대한 평
가는 생전에 이미 최대의 찬사를 받았고,
죽은 후에도 계속 숭앙의 대상이 되어 거
의 신격화되었다. 비평가 칼라일이 "영국
식민지 인도와도 바꿀 수 없다"고 말할 정
도로 위대한 인류의 유산이었다. 그는 '온
화한 셰익스피어'라고 불리었지만, 인간 심
리의 통찰에는 비할 수 없는 넓은 안목을
가졌고, 완성 과정에 있던 근대 영어의 잠
재능력을 극도로 발휘하여 시극미(時劇美)
의 최고를 창조하였다.

[희곡]
셰익스피어는 르네상스 영국 연극의 대표
적 극작가로서 사극, 희극, 비극, 희비극
등 연극의 모든 장르를 섭렵하는 창작의 범
위와 당대 사회의 각계각층을 포괄하는 광
범위한 관객층에의 호소력으로 크리스토퍼
말로, 벤 존슨, 존 웹스터 등 동시대의 탁
월한 극작가 모두를 뛰어넘는 성취를 이루었다.

[인물]
특히 유럽 본토에 비해 다소 늦게 시작된
영국 문예부흥과 종교개혁의 교차적 흐름
속에서 그가 그려낸 비극적 인물들은 인간
해방이라는 르네상스 인문주의 사상의 가
장 심오한 극적 구현으로 간주된다. 1580년
대 말로의 주인공들이 중세적 가치에 거침
없이 도전하는 상승적 에너지의 영웅적 면
모를 구현하고 있고, 1610년대 웹스터의 주
인공들이 인문주의적 가치의 이면에 놓인
어두운 본능의 세계에 함몰되는 추락의 인
간상을 대변한다면, 1590∼1600년대에 등장
한 셰익스피어의 주인공들은 중세적 속박
과 르네상스적 해방이 가장 치열하게 맞부
딪히는 과도기의 산물로서 그러한 상승과
추락의 변증법을 극명하게 체현하고 있다.

셰익스피어 극은 인간관계에서 생겨나는 문
제를 가장 밑바닥에 깔고 있다. 셰익스피어
에게 인간에 대한 흥미와 호기심이 없었다
면 그의 극이 이처럼 재미있을 수는 없을
것이다. 더욱이 셰익스피어의 인물들
은 시대적 한계를 뛰어넘는 존재들이다. 무
엇보다 셰익스피어가 초시대성을 획득하는
극소수의 작가 반열에 드는 것은 특정한 시
대정신의 명징한 관념적 표상이 아니라 무
한한 모순의 복합체로서의 인간을 그려내
고 있기 때문이다. 조화롭게 통합된 존재
가 아니라 분열적으로 모순된 존재로서의
인간에 대한 치열한 인식이 르네상스 이후
오늘날에 이르기까지 서구 문화와 문예를
혁신하는 원동력이었다면, 그러한 인식의
비등점을 이룬 낭만주의, 모더니즘, 실존주
의, 포스트모더니즘 시대에 셰익스피어의
작품들이 활발히 탐구되고 공연되었다는 사
실은 그것이 박제된 고전이 아니라 살아 있
는 고전임을 여실히 말해주는 것이라 하겠다.

[표현]
셰익스피어의 탁월함을 증명해 주는 또 다
른 점은 그의 문학적, 연극적 상상력과 감
칠맛 나는 표현력을 들 수 있다. 셰익스피
어는 자신이 속한 극장의 구조를 십분 활용
하면서 구조상의 제약을 뛰어넘는 무한한
상상력을 발휘하여 관객과 독자를 매혹한
다. 같은 이야기 소재라도 셰익스피어의 손
에 들어가면 모든 이의 정서에 공감을 줄
수 있는 보편성을 갖게 된다.

셰익스피어의 작품에는 시공을 초월하여 거
의 모든 삶의 영역을 탐구해 볼 수 있는 요
소들이 들어 있다. 심지어 현대의 경영학자
들이나 정치가들에게도 셰익스피어는 훌륭
한 길잡이가 되어 준다. 또한 ‘사느냐 죽
느냐 그것이 문제로다’라는 햄릿의 유명
한 대사처럼 셰익스피어는 감히 어느 누구
도 흉내 낼 수 없는 숱한 명대사를 남겼
다. 작품 속 표현 한 마디 한 마디가 관객
들로 하여금 무릎을 치게 만들고, 교묘하
고 신비로운 표현은 그 속에 인생의 진지
한 성찰을 담고 있다. 오늘날 영어의 풍부
한 표현력은 셰익스피어에게 큰 빚을 지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셰익스피어의
작품을 통해 우리는 인생의 소중함을 깨닫
게 되고, 그의 작품이 가져다 주는 문학적
향취에 취해 감탄하게 된다.

셰익스피어의 대사에는 운문과 산문이 혼재
되어 있다. 물론 절대적으로 많은 부분이
운문으로 이루어져 있지만, 그는 극적 필요
에 따라 산문으로 대사를 쓰기도 했다.

[창작 시기에 따른 작품 구분]

셰익스피어의 37편의 희곡 작품들은 상연
연대에 따라 대개 4기로 분류된다.

[제1기 : 습작기]
1기는 습작기(1590∼1594)로 이 기간 동안
주로 사극과 희극을 집필했다.

이 시기는 옛 작가의 모방과 자신의 것을
찾기 위한 모색의 과정이었다. 우선 <헨리
6세>의 3부작, <리처드 3세>의 사극과 병행
하여 세네카풍 복수비극 <타이투스 안드로
니쿠스>에서 출발하여 이 시기의 기조는 플
라우투스풍의 <실수연발이>, 이탈리아 코믹
풍의 <사랑의 헛수고>등 젊은 정열을 발산
시키는 경쾌하고 밝은 희극의 세계에 있
다. 전체적으로 고전극의 영향이나 말로,
릴리 등 선배의 영향을 받아 엇비슷한 것
이 많으며 습작기의 영역에서 완전히 탈피
했다고 보기는 어렵다. 마침 페스트의 대유
행으로 인한 극장 폐쇄기(1592-94)와 겹쳐
<비너스와 아도니스>(1593), <루크리스의
능욕>(1594) 등 일련의 서사시를 발표, 극
작가로서 대성하기 전에 시인으로서의 명성
을 확립시킨 시기이기도 했다. 그러나 제1
기말에서 제2기에 걸쳐서는 그린, 말로, 키
드, 피일 등 선배의 죽음이 계속되고 릴리
도 사실상 극작의 붓을 놓기 시작한 시기였
으므로 라이벌이 없어진 셰익스피어는 행운
의 극작가로서 자기 길을 걷게 된 셈이며,
초기 낭만비극의 걸작 <로미오와 줄리엣>
은 바로 이 무렵에 탄생, 서정과 낭만성이
신인만이 갖는 청신함과 함께 곁들여져 있
는 작품으로 천재 극작가로서의 편린이 엿
보이기 시작했다.

[제2기 : 성장기]
2기는 성장기(1595∼1600)로 전기(前期)의
희극세계가 더욱 확대되었다. 1595년 《한
여름 밤의 꿈》이라는 낭만 희극을 상연하
여 호평을 받으면서 습작기를 벗어나게 된
다. 이 기간 동안 《한여름 밤의 꿈》,
《뜻대로 하세요》, 《12야》 등과 《베니
스의 상인》 등 로 목가적 분위기나 희비극
적 요소가 가민된 낭만희극의 걸작이 속출
하는 한편, 《헨리 4세》 1부와 2부 같은
역사극과 《줄리어스 시저》라는 로마극이
상연되었으며, 본격적인 비극으로는 첫 작
품인 《로미오와 줄리엣》이 상연되었다.
이를 통해 비극과 희극과 사극이라는 모든
장르에 탁월한 극작가로서 명성을 쌓게 된
다. <햄릿>의 싹이 엿보이는 <리처드 2세>
나 폴스타프의 개성창조, 극작술의 진보와
함께 셰익스피어의 재능이 훌륭하게 개화하
여 인기 독점의 시대에 이른다. 인간적 관
찰의 눈이 뚜렷해지고 기법이 숙련되어 당
시의 극단에서 뛰어난 존재가 되었다. 이
시기의 그의 희극은 낭만적 희극의 극치를
보여주었다. 화려한 낭만이 온화한 해학에
감싸여 아름다운 언어로써 독특한 세계를
형성한다.

[제3기 : 원숙기]
제3기는 원숙기(1601∼1607)다. 희극의 계
통으로서는 <윈저의 쾌활한 아낙네들>(폴스
타프에 마음이 흡족해진 여왕의 요청으로 <
사랑하는 폴스타프>를 테마로 한 것)을 제
외하고는 전기(前期)까지의 발랄한 명랑함
이 자취를 감추고 '다크 코미디(어두운 희
극)'라고 불리는 문제 희극 3편, 즉 <트로
일러스와 크레시다>('비극'으로 분류되기
도 한다) <끝이 좋으면 다 좋지> <이척보척
(以尺報尺)>밖에 없으며 '로마극'이라고도
하는 <줄리어스 시저> <안토니오와 클레오
파트라> <코리오러너스> 등 위대한 비극들
이 집중적으로 창작되던 시대이다. 여기서
보여주는 심각함과 비극으로서의 장대함은
일찍이 보지 못한 것이다. 이 시기에 씌어
진 희극도 끝은 행복한 결과로 맺어졌으
나, 매우 음울하여 앞 시기의 작품들과 좋
은 대조를 이룬다.

제2기에서 제3기에의 이 커다란 변화는 양
친의 죽음을 포함한 신변의 불행뿐만 아니
라 여왕의 만년과 죽음을 둘러싼 사회정세
의 불온, 정치·종교상의 혼란으로 인한 음
모사건(예컨대 1601년에 있었던 에세크 백
작의 반란과 처형) 등에도 원인이 있겠으
나, 이러한 비극은 '개인'의 성격비극인 동
시에 '국가'의 운명과도 관련이 있는 우주
적 규모를 지닌 장대함으로까지 이르고 있
다. 그리고 이 시기에는 채프먼, 마스턴
등 신진작가들의 대두와 벤 존슨의 눈부신
활약이 있기는 했으나, 그래도 그들의 추종
을 불허할 만큼 셰익스피어의 창작력은 뛰
어난 것이었다.

이 기간 중 4대 비극작품인 《햄릿》, 《오
셀로》, 《리어왕》, 《맥베스》가 상연되
었다. 셰익스피어를 세계 문학사에서 불후
의 명성을 지닌 작가로 만들어 준 것은 바
로 제3기에 집필된 극작품들일 것이다. 이
들 작품에서 셰익스피어는 깊은 인생 통찰
을 보여주고 있음과 동시에 걸출한 등장인
물들을 창조하고 있다. 《햄릿》에서는 우
유부단한 주인공 햄릿을 통해 복수에 관련
된 윤리성, 삶과 죽음의 문제, 정의와 불의
의 문제를 조명하고 있다. 《오셀로》에서
는 무어인 장군 오셀로와 베니스의 귀족 여
성 데스데모나, 그들 사이에서 이간질을 일
삼는 이아고의 이야기를 통해 사랑과 신뢰
와 질투의 문제를, ≪리어왕≫에서는 리어
왕과 그의 세 딸인 코델리어, 거네릴, 리건
의 이야기를 통해 효와 불효, 말과 진실,
외양과 실재의 문제를, ≪맥베스≫에서는
야심에 찬 맥베스와 그의 아내가 자행하는
찬탈의 이야기를 통해 선과 악의 문제를 심
도 있게 조명하고 있다. 로마 시대를 배
경으로 한 비극 《안토니와 클레오파트라》
가 상연된 것도 이 시기이다.

[제4기]
제4기(1608∼1613)에 들어 셰익스피어는 비
희극이란 새로운 장르를 시험하는데, 당시
희비극의 장르에서 인기가 절정이었던 보먼
트와 플레처에게 자극을 받아 쓴 것이 <심
벨린> <겨울밤 이야기> <태풍> 등 일련의
로맨스극이으로 이 시기 동안 대중들의 감
상적인 기호에 부합하는 네 개의 비희극이
상연되었다. 집안의 이산(離散), 오랜 세월
의 방랑을 거친 재회, 화해, 속죄를 테마
로 하는 희비극의 세계는 파란으로 가득찬
20년 창작생활의 종막답게 폭풍 뒤의 고요
와도 흡사한 안정된 기분으로 통일되고, 인
생의 희비·명암의 전부를 보아온 작자의
달관된 심경마저 엿볼 수 있다. 원래 비극
이어야 할 이야기가 그의 체념과 화해의 심
정으로 말미암아 행복한 결과로 맺어졌으므
로, 보통 로맨스라 불린다.

이 시기에 상연된 《폭풍우》는 셰익스피어
의 달관된 인생관을 잘 보여주는 수작이다.
이 작품에서 주인공 프로스페로는 이
제 연희는 끝났고, 지구의 삼라만상은 마침
내 용해되어 흔적도 남기지 않고, 인간은
“꿈과 같은 물건이어서, 이 보잘것없는 인
생은 잠으로 끝나는 것”(4막 1장)이라고
말하는데, 이는 무대에 대한 셰익스피어 자
신의 고별사로 받아들여진다.

셰익스피어의 세계는 엘리자베스 왕조 연극
의 다면성을 그대로 반영한 것이라고 하겠
다. 그의 위대함은, 고전작가를 비롯하여
선배와 후배들의 여러 가지 요소를 흡수하
면서, 뛰어난 재능과 정교한 극작술로써 모
든 장르를 완성하고 동시에 자신의 독자적
세계를 창조했다는 점에 있다. 특히 르네상
스적 인간상의 한 전형인 폴스타프의 활약
으로 성공한 <헨리 4세>, <헨리 5세>에서
의 사극과 희극의 융합, <리처드 2세>나 <
로마극>에서의 사극과 비극의 융합은 각각
그린과 말로에게서 그 싹을 볼 수 있다고
는 하나 다른 누구에게서도 달성될 수 없었
던 영역이었다. 엘리자베스 왕조 연극의 위
대한 완성자로서 영국 연극 뿐 아니라 세
계 연극의 발전에 공헌한 공적은 이루 말
할 수 없이 큰 것이라 하겠다.

[시]
1593년과 1594년에 페스트의 유행으로 극장
들이 문을 닫게 되자 셰익스피어는 사랑을
주제로 삼은 두 권의 서사시를 출간했다.
《비너스와 아도니스》, 《루크레티아의 능
욕》이 그것이다. 《비너스와 아도니스》에
서 순수한 아도니스는 비너스의 성적인 접
근을 거절한다. 반면에 《루크레티아의 능
욕》에서는 덕있는 아내인 루크레티아가 호
색한인 섹스투스 타르퀴니우스에 의해 강간
을 당한다. 이 시들은 통제되지 않는 정욕
때문에 죄와 도덕적 혼란이 발생한다는 것
을 보여주고 있다. 두 시 모두 인기를 얻었
고 셰익스피어 생전에 재출간되곤 하였다.

[소네트]
1609년에 출간된 《셰익스피어의 소네트》
는 셰익스피어가 출판한 책 중에서 연극적
이지 않은 작품을 담은 마지막 책이었다.

[셰익스피어와 그의 시대]
셰익스피어가 활동을 시작했던 16세기 후반
의 영국은 한마디로 전환기였다. 어느 시대
인들 전환기가 아닌 시대는 없겠지만, 이
기간은 겉으로 드러나는 역사적 사건들에서
뿐만 아니라 그 밑에 흐르는 이념의 작동에
서도 새로운 패러다임이 형성되던 분명한
전환기였다. 봉건 체제에서 근대국가 체제
로의 전이, 엘리자베스 여왕의 통치와 유
럽 열강으로의 편입, 상업주의의 부상, 다
양한 문화 산업의 번성 등이 눈에 띄는 것
이라면, 그 저변에 젠더에 대한 인식의 변
화, 인종 문제의 부상, 사회의 유동화에 따
른 계층의 와해조짐 등 이념적 변동 양상
이 흐르고 있었다. 셰익스피어가 위대한 작
가라는 것은 이러한 사회변동 양상을 선구
자적으로 재현하고 있다는 점에서 그러하
다.

엘리자베스 여왕이 지배하던 영국의 16세
기 후반은 문예 부흥기일 뿐 아니라 국가
적 부흥기였다. 동시에 사회의 제반 양상들
이 요동치고 변화하는 전환기이자 변혁기이
기도 했다. 성숙한 문학적 또는 문화적 분
위기, 역동적인 사회가 던져주는 풍부한 소
재들은 셰익스피어의 작품 곳곳에 녹아들었
으며, 이를 통해 그의 작품들은 문학작품
이상의 사회와 역사에 대한 참고서 역할까
지 하게 된다.

그가 극장가에서 두각을 나타낼 무렵에는
옥스퍼드나 케임브리지 출신의 극작가들이
많이 활동하였는데 이들 중 극작가 로버트
그린은 셰익스피어를 향한 질투심에서 그
의 학식이 낮은 사실을 이용하여 “라틴어
는 조금밖에 모르고 그리스어는 더욱 모르
는 촌놈이 극장가를 뒤흔든다”고 은근히
비꼬았다. 그러나 후대인들은 그들을 ‘대
학 출신 재간꾼(University Wits)’ 정도
로 부르는 데 반해 셰익스피어는 ‘대가
(Master)’라고 불러 위대한 예술적 정신
에 대한 예우를 하고 있다.

셰익스피어가 위대한 작가로 추앙받게 된
데에는 운 좋게도 문학적 자양분을 풍부하
게 제공하는 시대에 태어났다는 점도 한몫
한다.

[셰익스피어에 대한 견해]

[저작자 논란]
37개의 작품 전부를 과연 대학 교육도 받
지 않은 장갑제조업자의 아들 셰익스피어
가 혼자 집필했을까 하는 의문이 끊임없이
제기되어 왔다. 어떤 학자는 철학자이며 정
치가인 프랜시스 베이컨이 셰익스피어 작품
의 실제 저자라고 추정하기도 하고 에식스
백작 또는 옥스퍼드 백작이 실제 저자라고
추정하기도 한다. 그러나 이러한 추측에는
아무런 근거가 없다. 셰익스피어라는 대학
을 다니지 않았지만 자연과 인간의 실제 삶
으로부터 모든 것을 배웠다.

다음의 새뮤얼 존슨의 논평은 아마 셰익스
피어를 가장 적절하게 평가하는 글일 것이
다.

“ 보편적인 자연을 올바르게 재현하는 것
외에는 아무것도 많은 사람들을 오래도록
즐겁게 할 수 없다. …셰익스피어는 어느
작가보다도 자연의 시인이다. 즉 그는 독자
들에게 삶과 세태의 모습을 충실히 비추어
주는 거울을 들어 보이는 시인이다. 그의
등장인물들은… 공통의 인간 본성을 지닌
인류의 진정한 자손들이며… 그가 그린 인
물들은 모든 사람의 마음을 움직이고 삶의
전 체계를 움직이게 하는 보편적인 감정과
원칙에 따라 말하고 행동한다. 다른 작가
의 작품에 등장하는 인물들이 개별적 인간
이라면 셰익스피어 작품에 등장하는 인물들
은 일반적으로 하나의 종(種)이다.”

[작품 인용]
셰익스피어는 《뜻대로 하세요》 2막 7장에
서 제이퀴즈의 입을 통해 우리의 인생을 다
음의 7단계로 구분한다.

“ 세상은 무대요, 온갖 남녀는 배우. 각
자 퇴장도 하고 등장도 하며 주어진 시간
에 각자는 자신의 역을 하는 7막 연극이
죠. 첫째는 아기 장면. 유모의 팔에 안겨
울며 침을 흘리죠. 다음은 킹킹대며 우는
학동. 가방을 메고 아침에 세수해서 반짝이
는 얼굴로 달팽이처럼 싫어하며 학교로 기
어 들어가죠. 다음은 애인. 용광로처럼 한
숨지으며 연인의 눈썹을 찬미하여 바치는
슬픈 노래를 짓고…(중략) 이상하고 파란
많은 역사에 종지부를 찍는 마지막 장면은
제2의 소년기인데, 망각만이 있을 뿐. 이빨
도, 시력도, 맛도 아무것도 없는 마지막 장
이죠. ”

[작품 목록]
셰익스피어의 희곡 중에서 셰익스피어가 살
아있을 때 출판된 것은 19편 정도이고,
1623년에 작품집이 간행되었다. 이 전집은
이절판(folio)의 대형판이다. 1623년 출판
된 셰익스피어의 작품집에는 서른 여섯 개
의 희곡이 있다. 작품집에 들어 있는 희곡
은 희극과 사극과 비극으로 분류되어 있다.

[희극]
《끝이 좋으면 다 좋아》
《뜻대로 하세요》
《실수연발》
《사랑의 헛수고》
《자에는 자로》
《베니스의 상인》
《윈저의 즐거운 아낙네들》
《한여름 밤의 꿈》
《헛소동》
《페리클레스》
《말괄량이 길들이기》
《템페스트》
《십이야》
《베로나의 두 신사》
《두 귀족 사촌 형제》
《겨울 이야기》

[사극]
《존 왕》
《리처드 2세》
《헨리 4세 1부》
《헨리 4세 2부》
《헨리 5세》
《헨리 6세 1부》
《헨리 6세 2부》
《헨리 6세 3부》
《리처드 3세》
《헨리 8세》

[비극]
《로미오와 줄리엣》
《코리올레이너스》
《타이터스 앤드로니커스》
《아테네의 타이먼》
《줄리어스 시저》
《맥베스》
《햄릿》
《트로일러스와 크레시다》
《리어 왕》
《오셀로》
《안토니와 클레오파트라》
《심벌린》

[시]
《셰익스피어의 소네트》
《비너스와 아도니스》
《루크리스의 능욕》
《정열의 순례자》
《불사조와 산비둘기》
《연인의 불만》
소실된 작품《사랑의 결실》
《카르데니오》
셰익스피어의 작품으로 추정되는 희곡들
《페버샴의 아덴》
《메를린 출신》
《로크린》
《런던의 탕자》
《청교도》
《두 번째 비극》
《올드케슬의 존 경》
《토머스 크롬웰》
《요크셔의 비극》
《에드워드 3세》
《토머스 모어》
--------------------------------------
[명성과 평가]
셰익스피어와 동시대의 극작가였던 벤 존슨
은 “당대뿐 아니라 만세(萬世)를 통해 통
용되는 작가”라고 말하였다. 어느 시대를
막론하고 그는 뛰어난 시인·극작가로서 인
정을 받아 왔다. 그러나 셰익스피어 숭앙
(崇仰)이 절정에 도달한 것은 19세기 초 낭
만파 시인·비평가들이 그를 재평가함으로
써 그의 작품에 대한 해석과 비평도 깊이
를 더했다. 콜리지, 찰스 램, 해즐릿 등이
바로 이에 기여했던 대표적 문인들이다.

그러나 그들이 이룩해 놓은 낭만적 셰익스
피어상(像)은 20세기에 들어와 크게 수정되
기에 이르렀으며 학문적·비평적 연구의
큰 성과와 더불어 그를 16세기의 극작가이
자 동시에 20세기에 사는(때로는 동시대 작
가처럼 보고자 하는) 작가로 보는 경향이
일어나게 되었다. 따라서 작품해석이 다양
하게 전개될 뿐 아니라 고전의 ‘살아 있
는’ 모델로서 셰익스피어를 대하려는 경향
이 보인다. 한편, 작품이 영어로 씌어져 있
음에도 셰익스피어가 영국인의 전유물(專有
物)이 아니라는 인식은 이미 19세기 이후
에 두드러졌다. 세계 각국에서 자국어(自國
語)로 번역 출간하여 읽는 셰익스피어에 못
지 않게 또한 무대 위에서도 보는 셰익스피
어가 세계 곳곳에서 상연되고 있다는 사실
에서도 나타난다.

셰익스피어가 한국에 알려진 것은 개화기
(開化期) 초에서부터였으나 그때는 단편적
인 소개에 지나지 않았으며, 본격적인 소개
는 1923년 현철(玄哲)에 의한 《햄릿》의
완역(完譯) 출판이 시초이다. 1920년대에
는 이 밖에도 셰익스피어 소개가 있었으나
모두 단편적이었으며, 1930년대에 와서 극
예술협회에 의한 《베니스의 상인》 공연
이 있었고, 이것도 법정장면만을 다룬 부분
적인 소개였다. 이 밖에 학교극으로서 셰익
스피어가 상연된 기록이 남아 있다. 그러
나 본격적으로 셰익스피어가 소개된 것은
해방 후인 6·25전쟁 이전에 김동석의 《셰
익스피어 연구》, 설정식의 《햄릿》 번역
이 나왔고, 1950년대에 들어와 각 대학의
셰익스피어 강의가 보편화되었으며, 세계문
학출판이 활기를 띠면서부터 학문적 연구·
번역·공연 등이 본궤도에 오르게 되었다.

1953년 이후 수년간에 걸친 극단 신협(新
協)에 의한 일련의 셰익스피어극 공연은 공
연내용과 관객동원이 다같이 수준 이상의
평을 받았으며, 강단에서는 최재서(崔載瑞)
의 업적이 크다. 이어, 1960년대에 들어와
셰익스피어 공연은 본격화되었고, 1964년
셰익스피어 탄생 400주년 기념행사에서 큰
성과를 올렸다.

이에 앞서 1963년에 한국 셰익스피어협회
가 결성되고 회장에 권중휘(權重輝)가 취임
했으며, 1964년에는 김재남(金在枏)이 개
인 전역(全譯)으로 셰익스피어 전집을 출간
했다. 동시에 정음사(正音社)판 셰익스피
어 전집이 여러 역자에 의해 출간되었다.
또한, 1968년부터 셰익스피어 협회편으로
그의 주요작품 15편의 주석본(註釋本)이 나
와 한국 셰익스피어 학계의 수준을 돋보이
게 하는 계기를 마련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연보]
1564 4월 26일 잉글랜드 출생.
1582 앤 해서웨이(Anne Hathaway)와 결혼.
1590 《헨리 6세 Henry VI》제2·3부 집필.
1592 《헨리 6세 Henry VI》제1부 상연,
《리처드 3세 Richard III》 집필.
1594 희극《사랑의 헛수고 Love's
Labour's Lost》, 《베로나의 두 신사 The
Two Gentlemen of Verona》 집필.
비극 《로미오와 줄리엣 Romeo and
Juliet》 집필.
1595 《리처드 2세 Richard II》, 《한여름
밤의 꿈 A Midsummer Night's Dream》 집
필.
1596 《베니스의 상인 The Merchant of
Venice》, 《존왕 King John》 집필.
1598 《헨리5세 Henry V》, 희극 《헛소동
The Comedy of Errors》 집필.
1599 《십이야 Twelfth Night》, 《줄리어
스 시저 Julius Caesar》 집필.
1600 《햄릿 Hamlet》, 《윈저의 즐거운 아
낙네 The Merry Wives of Windsor》 집필.
1605 《오셀로 Othello》, 《리어왕 King
Lear》, 《맥베스 Macbeth》 집필.
1607 어머니 메리 사망.
1610 런던에서 고향 스트랫포드로 돌아옴,
《겨울이야기 The Winter's Tale》 집필.
1611 《폭풍우 The Tempest》 집필.
1616 4월 23일 사망.

======================================
[Born]
Baptised 26 April 1564 (birth date
unknown)
Stratford-upon-Avon, Warwickshire, West
Midlands, England
[Died]
23 April 1616 (aged 52)
Stratford-upon-Avon, Warwickshire,
England
[Occupation]
Playwright, poet, actor
[Period]
English Renaissance, Elizabethan Era
[Spouse]
Anne Hathaway (m. 1582–1616)
[Children]
Susanna Hall
Hamnet Shakespeare
Judith Quiney

William Shakespeare (26 April 1564
~ 23 April 1616) was an English poet,
playwright, and actor, widely regarded
as the greatest writer in the English
language and the world's pre-eminent
dramatist. He is often called England's
national poet, and the "Bard of Avon".
His extant works, including
collaborations, consist of
approximately 38 plays, 154 sonnets,
two long narrative poems, and a few
other verses, some of uncertain
authorship. His plays have been
translated into every major living
language and are performed more often
than those of any other playwright.

Shakespeare was born and brought up in
Stratford-upon-Avon, Warwickshire. At
the age of 18, he married Anne
Hathaway, with whom he had three
children: Susanna, and twins Hamnet and
Judith. Sometime between 1585 and 1592,
he began a successful career in London
as an actor, writer, and part-owner of
a playing company called the Lord
Chamberlain's Men, later known as the
King's Men. He appears to have retired
to Stratford around 1613, at age 49,
where he died three years later. Few
records of Shakespeare's private life
survive, which has stimulated
considerable speculation about such
matters as his physical appearance,
sexuality, and religious beliefs, and
whether the works attributed to him
were written by others.

Shakespeare produced most of his known
work between 1589 and 1613. His early
plays were primarily comedies and
histories, and these are regarded as
some of the best work ever produced in
these genres. He then wrote mainly
tragedies until about 1608, including
Hamlet, Othello, King Lear, and
Macbeth, considered some of the finest
works in the English language. In his
last phase, he wrote tragicomedies,
also known as romances, and
collaborated with other playwrights.

Many of his plays were published in
editions of varying quality and
accuracy during his lifetime. In 1623,
however, John Heminges and Henry
Condell, two friends and fellow actors
of Shakespeare, published a more
definitive text known as the First
Folio, a posthumous collected edition
of his dramatic works that included all
but two of the plays now recognised as
Shakespeare's. It was prefaced with a
poem by Ben Jonson, in which
Shakespeare is hailed, presciently,
as "not of an age, but for all time".
In the 20th and 21st centuries, his
works have been repeatedly adapted and
rediscovered by new movements in
scholarship and performance. His plays
remain highly popular, and are
constantly studied, performed, and
reinterpreted in diverse cultural and
political contexts throughout the world.

In 2016, the 400th anniversary of the
playwright's death, celebrations will
commence in the United Kingdom and
across the world to honour Shakespeare
and his work.

(from 네이버 지식백과 두산백과
naver.com wikipedia.or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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