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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중빈-원불교의 교조(敎祖), 朴重彬, Korea
박중빈 朴重彬


[출생 - 사망]
1891년 5월 5일~ 1943년 6월 1일 (53세)

[출생지]
전남 영광군
[본명] 중빈(重彬)
[아명] 진섭(珍燮)
[별칭] 처화(處化), 소태산 대종사
[직업] 원불교 교조(敎祖)
[저서] 원불교교전, 불조요경, 대종경

원불교의 교조(敎祖).
1891년 5월 5일(음 3월 27일) 전남 영광군
에서 출생.
어릴 때에는 진섭(珍燮)이라 불렀고, 청년
시절에는 처화(處化)라 불렀는데, 중빈(重
彬)은 호적명이고 <소태산 대종사>라는 호
칭은 제자들이 부르는 존칭이다. 가난한 산
골에서 평범한 농민의 태어난 소태산 대종
사는 9세경부터 인생의 모든 일에 대해서
크게 의심을 가져 이를 깨치기 위해 구도생
활을 시작하였다.
마침내 20여 년의 구도생활 끝에 26세 되
던 1916년 4월 28일(음 3월 26일) 이른 새
벽에 동녘 하늘이 밝아오는 것을 보고 우주
와 인생의 큰 진리를 깨쳤다. 스승의 지도
없이 스스로 일원의 진리를 깨친 소태산 대
종사는 『금강경』, 『불교대전』, 『음부
경』, 『동경대전』, 『신ㆍ구약성서』 등
여러 종교의 경전을 두루 열람하고는 석가
모니불에게 염원하여 새 종교를 창설할 뜻
을 가지게 되었다. 처음에 9인의 제자를 얻
어 저축조합ㆍ방언공사ㆍ혈인기도 등으로
교단 창립의 터전을 닦고는 다시 부안 변산
의 봉래정사에 들어가서 교리와 제도를 구
상하기 시작하였다.

모든 준비를 마치고 1924년(원기 9)에 전
북 익산군 북일면 신룡리(현재 익산시 신룡
동)에 총부를 건설하고 <불법연구회>란 임
시 명칭으로 교단의 창설을 선언하였다. <
물질이 개벽되니 정신을 개벽하자>는 개교
표어와 함께 <동정일여 영육쌍전>ㆍ<무시
선 무처선>ㆍ<불법시생활 생활시불법> 등
의 교리표어를 내걸고 시대화ㆍ생활화ㆍ대
중화한 종교를 표방하였다. 소태산 대종사
는 스스로 깨친 진리를 <일원상>이라 표현
하고 삼학 팔조ㆍ사은 사요를 교리의 근간
으로 하였다. 이로부터 1943년 (원기 28)까
지 소태산 대종사는 익산 총부에서 제자들
과 함께 교단 창립에 노력하면서 서울ㆍ부
산ㆍ전주ㆍ영광ㆍ이리 등을 다니면서 교세
확장에 힘썼다. 그러나 시대가 일본 통치시
대의 말기인지라 탄압이 극심하였지만 교단
은 차츰 발전해 갔다.


1943년(원기 28)에 이르러 소태산 대종사
는 제자들에게 생사 진리에 관한 마지막 법
문을 설하고 6월 1일에 53세의 나이로 총부
에서 열반하였다. 원불교는 소태산 대종사
가 일원상의 진리를 크게 깨친 1916년 4월
28일을 교단 창립의 날로 정하고 있다. 또
한 소태산 대종사가 열반한 1943년 6월 1일
을 기념하여 매년 6월 1일을 <육일대재>라
하여 소태산 대종사를 비롯한 역대 선진들
과 삼세부모들까지도 합동으로 향례하고 있
다. 원불교란 이름은 해방 이후에야 정해
진 이름이며 현재 익산시 원불교 총부 구내
에는 소태산 대종사의 성탑ㆍ성비ㆍ기념관
등이 건립되어져 제자들이 항상 참배하고
있다.
그의 제자들은 그를 주세불(主世佛)로 존숭
하고 있으며, 일반적으로는 <평범한 성자>
라 일컬어지고 있다. 저서에 『원불교교전
(圓佛敎敎典)』, 『불조요경(佛祖要經)』,
『대종경(大宗經)』 등이 있다.


===================================
본관은 밀양(密陽). 자는 처화(處化), 호
는 소태산(少太山). 원불교에서는 대종사
(大宗師)라고 부른다. 1891년 5월 5일 전라
남도 영광군 백수면 길용리 영촌(永村)에
서 아버지 박성삼(朴成三)과 어머니 유정천
(劉定天) 사이에 3남으로 태어났다.

[생애 및 활동사항]

어릴 때부터 영민하고 범상하지 않았으며
신의가 있고 탐구적인 소년이었다. 박중빈
은 7세 때에 청명한 하늘을 보고 우주·자
연 현상에 대한 의문을 품었으며, 인간의
생사와 존재문제에까지 확장시켜 나갔다.

11세 때 시향제(時享祭)에 참여하였다가 산
신의 권능에 대해 듣고, 자신의 의문을 풀
어줄 대상으로 산신을 만나기 위하여 ‘마
당바위’에서 4년 동안 산상기도를 올렸다.

15세 때 영광군 군서면 마읍리의 양하운(梁
夏雲)과 혼인하고, 이듬해 정월에 신년 인
사차 처가에 갔다가 고대소설 ≪조웅전 趙
雄傳≫ 등에 나오는 도사 이야기를 듣고,
도사를 만나기 위하여 20세까지 정성을 다하였다.

20세에 구도행각의 후원자였던 아버지가 세상을 떠난 뒤,
구도의 노력이 성과를 거두지 못하자 마음 깊이 자리잡은
숱한 의문들은 '장차 이 일을 어찌할꼬?' 하는
한 가지 생각으로 뭉쳤다.

25세 때부터는 이 생각마저 잊고 모든 것
을 떠나 삼매의 경지로 가는 일체 돈망(頓
忘)의 대정(大定)에 들었다가, 26세 되던
1916년 4월 28일 새벽에 대각(大覺:큰 깨
달음)을 이루었다. 원불교에서는 이날을
‘개교일(開敎日)’로 정하고 있다.

그는 대각의 안목으로 당시의 사회현상과
인류의 장래를 관조한 뒤, ‘물질이 개벽되
니 정신을 개벽하자’는 표어를 내걸고, 물
질문명에 끌려가는 인류의 정신구원을 위
한 종교운동을 시작하였다.

이어서 교단창립과 사회개혁의 첫 사업으
로 그를 따르는 아홉 제자와 함께 1917년
저축조합을 만들어 허례폐지·미신타파·금
주금연·근검저축 운동을 펼쳤다. 거기서
모아진 자금으로 1918년에 간척사업에 착수하였다.

장비도 없이 맨몸으로 시작한 간척사업은
교단창립의 정신력 결집과 함께 민중들에
게 생활의 의욕을 불러일으키게 한 계기가
되었다. 또한 간척사업의 성공으로 교단의
경제 기초확립과 빈곤한 인근주민에게 농경
지를 마련하게 함으로써 생산증대를 가져다 주었다.

간척사업 기간 중에도 밤에는 종교적 인격
수련을 계속하여 영육쌍전(靈肉雙全) 이념
을 구현시켰다. 사업이 완료된 1919년에는
무아봉공(無我奉公)의 공익정신을 다지기
위한 특별기도를 실시하게 하여 법계(法界:진리의 세계)의
감응을 체험하도록 하였다.

이를 ‘법인기도(法認祈禱)’라 부르는데
이기심으로 가득찬 인간에게 대아실현(大我
實現)의 표본을 보여준 정신적 자각운동이었다.

기도를 마친 그는 몇몇 제자들을 대동하여
봉래산(蓬萊山:전라북도 부안군 산내면 변
산 소재)에 들어가 세계와 인류를 구원할
교법을 제정하였다. 1924년에는 전라북도
익산에 ‘불법연구회’라는 임시 교명을 내
걸고 종교 교화활동을 시작하였다.


선원(禪院)을 설립하여 교역자 양성과 신도
훈련을 병행 실시하였으며, 상조조합을 개
설하여 근검저축정신 고취, 상호협동을 통
한 생활안정, 주경야독의 공동생활을 펼쳐
나갔다. 전통적인 예법을 혁신하여 ‘신정
의례(新定儀禮)’를 제정하는 등 교화의 기
틀이 될 여러 가지의 법규도 제정하였다.

1937년에는 대각한 진리를 일원상(一圓相)
으로 상징하여 신앙과 수행의 표본을 삼도
록 하는 일원종지(一圓宗旨)를 선포하였다.

1943년 3월에는 기본경전인 ≪불교정전 佛
敎正典≫을 친감하여 발행하고, “나의 일
생 포부와 경륜과 그 대요는 이 한 권에 거
의 표현되어 있나니, 삼가 받아 가져서 말
로 배우고 몸으로 실행하고 마음으로 증득
하여 이 법이 후세만대에 전하게 하라.”고 당부하였다.

1943년 5월 <생사의 진리>라는 설법을 마
치고 6월 1일에 열반하였는데, 세수(世壽)
는 53세, 법랍(法臘) 28년이었다. 열반 후
에 교단의 결의에 따라 그의 법위를 대각여
래위(大覺如來位)로 받들고, 유해(遺骸)는
원불교 중앙총부의 대종사 성탑에 안치하였다.

그는 교단 창업의 기본계획을 36년 1대로
잡고 이를 다시 12년씩 3회로 나누어, 제1
회는 경제기반확립, 제2회는 교서정비, 제3
회는 인재양성에 역점을 두었다.

일제 말기에 불법연구회가 민족단체로 지목
받아 극심한 탄압 속에서 교단 존폐위기에
까지 이르렀으나, 그는 자신의 죽음으로
그 위기를 넘게 하는 계기를 삼도록 하였다.

[네이버 지식백과] 박중빈 [朴重彬] (한국
민족문화대백과, 한국학중앙연구원)
(종교학대사전, wikipedia.org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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