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톨스토이-Leo Tolstoy, 소설가, 사상가, Russia
레프 톨스토이
(Leo Tolstoy, Lev Nikolayevich
Tolstoy), 소설가, 사상가

[출생] 1828년 9월 9일
러시아 제국 야스나야 폴랴나
[사망] 1910년 11월 20일 (82세)
러시아 제국 아스타포보

[직업] 소설가
[국적] 러시아 제국
[장르] 사실주의
[주요 작품]
《전쟁과 평화》
《안나 카레니나》
[가족] 배우자 소피야 안드레예브나 이슬레
네프, 아버지 니콜라이 일리치 톨스토이,
어머니 마리아 볼콘스키
[학력사항]
카잔주립대학교 법학 (중퇴)


---------------------------------------
톨스토이 [Leo Tolstoy]
[요약]
19세기 러시아 문학을 대표하는 세계적
문호임과 동시에 문명비평가·사상가였다.
사실주의 소설의 대가로, 대표작은 나폴레
옹의 모스크바 침입과 러시아 사회를 그린
《전쟁과 평화》(1864∼1869),
사랑과 결혼 등의 문제를 다룬 《안나 카레
니나》(1873∼1876), 러시아 민담을 개작
한 <바보 이반>(1886), 죽음을 소재로 한
<이반 일리치의 죽음>(1886) 등이 있다.


[출생-사망] 1828.9.9 ~ 1910.11.20
[국적] 러시아
[활동분야] 문학
[출생지] 남러시아 툴라 근처의 야스나야
폴랴나
[주요저서] 《전쟁과 평화 Voina i mir》
(1864∼1869)


남러시아 툴라 근처의 야스나야 폴랴나
출생. 도스토옙스키와 함께 19세기 러시아
문학을 대표하는 세계적 문호임과 동시에
문명비평가 ·사상가로서도 위대한 존재였
다. 명문 백작가의 4남으로 태어나 어려서
부모를 잃고 친척집에서 자랐다. 1847년 대
학교육에 실망을 느껴 카잔대학을 중퇴하
고 향리로 돌아가 지주로서 영지 내의 농민
생활을 개선하려 하였으나, 그의 이상주의
는 실패로 끝나고 잠시 방탕생활에 빠졌
다. 1851년 형의 권유로 군대에 들어가
캅카스에서 사관후보생으로 복무하고,
다음해 처녀작 《유년시대 Detstvo》(1852)
를 익명으로 발표하여 네크라소프로부터 격
찬을 받았다. 《소년시대 Otrochestvo》
(1854) 《세바스토폴 이야기
Sevastopoliskie Rasskazy》(1854∼1856)
등은 군에 복무하면서 집필한 작품들로서
1855년 군에서 제대하고 수도로 올라갈
무렵에는 이미 청년 작가로서의 지위를 확립하였다.


1857년 서유럽 문명을 시찰하기 위해 국외
에 나갔으나 실망하고 귀국하여, 인간생활
의 조화를 진보 속에서 추구하던 그는
그 후 내성적인 경향을 모색하게 되었다.
62년 궁정 시의(侍醫)의 딸인 소피아와
결혼하고 문학에 전념하여 나폴레옹의 모스
크바 침입을 중심으로 한 러시아 사회를 그
린 불후의 명작 《전쟁과 평화 Voina i
mir》(1864∼1869)를 발표, 이어 《안나 카
레니나 Anna Karenina》(1873∼1876)를 완
성하였다. 그러나 그 무렵부터 죽음에 대
한 공포와 삶에 대한 무상(無常)에 대해 심
한 정신적 동요를 일으켜, 과학 ·철학 ·
예술 등에서 그 해답을 구하려 하였으나 얻
지 못하고 마침내 종교에 의탁하였다. 이때
가 그의 전향기로서 《교의신학비판(敎義神
學批判)》(1880) 《요약 복음서》(1881)
《참회록 Ispoved’》(1882) 《교회와 국
가》(1882) 《나의 신앙 V chem moya
vera?》(1884) 등을 통하여 그의 사상이
체계화되어 갔다. 이 전향 후의 사상을 보
통 ‘톨스토이주의’라고 한다.


그의 사상은 현대의 타락한 그리스도교를
배제하고 사해동포 관념에 투철한 원시
그리스도교에 복귀하여 근로 ·채식 ·금
주 ·금연을 표방하는 간소한 생활을 영위
하고 악에 대한 무저항주의와 자기 완성을
신조로 하여 사랑의 정신으로 전세계의
복지에 기여하려는 것이었다.


1882년 모스크바 빈민굴을 시찰한 후 사회
조직의 결함에 깊이 생각이 미치자, 그의
사상적 번민은 종교적 ·윤리적 문제에서
사회제도에까지 미치게 되었다. 또 1885년
에는 사유재산을 부정하여 이 문제로 부인
과 충돌, 그 후 그의 일체의 저작권은 부인
이 관리하였다. 그는 러시아 정교회에 속하
지 않는 성령부정파교도(聖靈否定派敎徒)
와 친교가 있어 4,000명에 달하는 이 교도
들을 미국에 이주시키기 위한 자금을 조달
할 목적으로 장편소설을 발표하였는데, 그
것이 유명한 《부활 Voskresenie》(1899)이
다.


그는 수년 전부터 《예술이란 무엇인가》
(1898)를 집필하고 있으면서 자신의 문학관
에 많은 변화를 일으키고 있었으나, 《부
활》의 집필은 앞의 부득이한 사정 때문이
었다. 이 작품에서 동방정교회에 대해 비판
을 가하였다는 이유로 1901년 종무원(宗務
院)으로부터 파문(破門)을 당하기에 이르렀
다. 《부활》 이후의 주요작품으로는 《신
부(神父) 세르게이》(1898), 희곡 《산송
장》(1900), 단편 《무도회의 뒤》 《병 속
의 아료샤》(1905) 등이 있고, 논문으로는
〈종교와 도덕〉(1894) 〈톨스토이즘에 대
하여〉(1898) 〈현대의 노예제도〉 〈자기
완성의 의의〉(1900) 〈유일한 수단〉
(1901) 〈세 가지 의문〉(1903) 〈셰익스피
어론(論)〉(1903) 〈유년시대의 추억〉
(1904) 〈러시아 혁명의 의의〉(1906) 〈마
을의 노래〉(1909), 그리고 최후의 대작
《인생의 길》(1910) 등을 들 수 있다.


전향 후 그의 생활신조는 전술한 대로 재산
과 저작권의 포기는 가족에게 중대한 문제
였기 때문에 부부간에 분쟁이 끊이지 않았
으며, 반면 세상에서는 그를 위선자로 취급
하는 사람도 있어 그가 성명했던 본래의 뜻
대로 실행하기가 어려워졌다. 게다가 종종
한 집에서 기거를 같이했던 그의 고제(高
弟) 첼트코프에 대한 부인의 질투와 증오
도 가정생활에 심각한 파문을 일으켰다.
1890년에 발표된 《빛은 어둠 속에서 빛난
다》는 이러한 내적 고민을 선명하게 그렸
다. 그는 자신의 가정생활의 모순을 해결하
는 방법으로서 몇 차례 가출을 생각하고 있
었는데, 마침내 1910년 10월 29일 이른
아침 장녀와 주치의를 데리고 집을 떠나
방랑의 여행길에 올랐으나 도중에서 병을
얻어 아스타포보(현 톨스토이역)의 역장 관
사에서 숨을 거두었다.


[레프 톨스토이 연보]
1828년 9월 9일 야스나야 폴랴나 출생.
1847 카잔대학 중퇴.
1851 군대에 들어가 캅카스에서 사관후보생
으로 복무.
1852 처녀작 《유년시대 Detstvo》를 익명
으로 발표.
1854 《소년시대 Otrochestvo》 발표.
1856 《세바스토폴 이야기
Sevastopoliskie Rasskazy》 발표.
1869 《전쟁과 평화 Voina i mir》 완간.
1876 《안나 카레니나 Anna Karenina》 완간.
1880 《교의신학비판》 발표.
1882 《참회록 Ispoved’》 발표.
1884 《나의 신앙 V chem moya vera》 발표.
1899 러시아 정교회에 속하지 않는 성령부
정파교도 약 4천명의 미국 이주 자금 조달
을 목적으로 장편소설 《부활
Voskresenie》 발표.
1901 《부활》이 동방정교회에 비판을 가했
다는 이유로 종무원으로부터 파문 당함.
1910 《인생의 길》 발표.
여행 도중 얻은 병으로 11월 20일 아스타포
보 역장 관사에서 사망.


=======================================
레프 니콜라예비치 톨스토이 백작(례프 니
칼라예비치 탈스토이, 1828년 9월 9일 ~
1910년 11월 20일)은 러시아의 위대한 소설
가이자 시인, 개혁가, 사상가이다. 러시아
문학과 정치에 지대한 영향을 끼쳤다.


[생애]
톨스토이는 1828년 9월 9일에 남러시아 툴
라 근처의 야스나야 폴랴나에서 태어났다.
니콜라이 일리치 톨스토이 백작과 마리야
톨스타야 백작부인의 넷째 아들로 태어나,
어려서 부모를 잃고 친척집에서 자랐다.

학력은 카잔대학교 법학과에 다니다가 중퇴
했는데 그 이유는 인간의 자유롭고 창의적
인 생각을 억압하는 대학교 교육 방식에 실
망을 느껴서라고 한다.

표도르 도스토옙스키와 함께 19세기 러시
아 문학을 대표하는 대문호이다. 톨스토이
의 주요 작품으로는 《전쟁과 평화》, 《안
나 카레니나》 등의 장편 소설과 《이반 일
리치의 죽음》, 《바보 이반》 등의 중편
소설이 잘 알려져 있다.


[작품세계]
[리얼리즘]
톨스토이는 ‘인간의 심리 분석’과 ‘개인
과 역사 사이의 모순 분석’을 통하여 최상
의 리얼리즘을 성취해 냈다. 이 작가는 일
상의 형식적인 것을 부정하고 인간의 거
짓, 허위, 가식, 기만을 벗겨내고자 했다.
“톨스토이 이전에는 진정한 농민의 모습이
란 없었다”는 레닌의 말처럼, 톨스토이는
러시아 제국에서 혁명이 준비되고 있던 시
기를 적확(的確)하게 묘사하면서, 그의 문
학과 사상을 사회혁명에 용해시켰다. 나아
가서 전 인류의 예술적 발전을 한 걸음 진
전시키는 데 그의 문학과 사상이 큰 역할
을 담당했다.


[두 개의 톨스토이]
톨스토이의 작품에는‘삶을 사랑하는 톨스
토이’와 ‘청교도적 설교자로서의 톨스토
이’라는 ‘두 얼굴의 톨스토이’가 있다.
톨스토이의 세계에서는 두 얼굴을 가진 분
열된 자아가 계속해서 서로 싸운다. 후기
로 갈수록 톨스토이는 ‘삶을 사랑하는 시
인’에서 ‘인생의 교사’이자 ‘삶의 재판
관’이 되기를 갈망했다. 하지만 그에게는
두 얼굴을 가진 분열된 자아가 계속해서 서
로 싸우는 그의 세계를 이원론적으로만 볼
수도 있지만, 주제적으로 긴밀하게 얽혀 있
는 전일성이 드러난 세계로도 파악할 수 있
다. 다시 말해 작가·사상가로서 톨스토이
를 이분법적 사고로 나누지 말고, 영적인
탐구심에 기초한 도덕적 태도의 통일성에
기초해서 그를 전체적으로 조망하고, 그의
창작 세계의 전일성을 인식할 필요가 있다.


[구원]
톨스토이는 삶과 죽음, 육체와 정신, 사랑
과 진리에 대한 관념들을 일반적·보편적
형상으로 표현하려고 노력했다. 그리고 그
는 예술가이자 인생의 교사로서 이런 관념
들에 대한 해답을 인류에게 제시하고자 노
력했다. 이러한 톨스토이의 예술 세계에서
는 자족적 관념이 만들어내는 자기 완결적
순환 구조를 어렵지 않게 읽어낼 수 있다.
톨스토이는 자신의 관념을 통하여 그리고
그 관념의 실천을 통하여 절대적 지각자로
서의 자기완성에 이르고자 하고, 자기 구원
과 인간 구원에 도달하고자 했다.


[활동]
[비판적 지식인]
그 자신은 백작의 지위를 가진 귀족이었으
나,《바보이반》,《사람은 무엇으로 사는
가》등의 집필을 통해 러시아 귀족들이 너
무 많은 재산을 갖고 있기 때문에 대다수
의 민중들이 가난하게 살고 있음을 비판하
는 문학 활동을 하여, 러시아 귀족들의 압
력으로《참회록》과 《그렇다면 우리는 무
엇을 할 것인가?》의 출판 금지를 당했다.
하지만 독자들은 필사본이나 등사본으로
책을 만들어서 몰래 읽었고, 유럽, 미국,
아시아에 있는 출판사들이 그의 작품을
출판하여 외국에서는 그의 작품이 유명한
베스트셀러가 되었다.
민중들에게 무관심한 교회(러시아 정교회)
를 비판하여 교회로부터 미움을 받고 1901
년 러시아 정교회의 교리감독기관인 종무원
으로부터 파문당했을 정도로 톨스토이는
교회와 사회에 대해 비판적인 지식인으로
활약하였다.


[행동하는 지식인]
톨스토이는 자신이 옳다고 생각하는 내용
은 몸으로 실천하는 지식인이어서, 귀족들
의 방해로 폐교되기는 했지만 1860년 고향
툴라에서 농민학교를 운영하여, 부모의 강
요로 아동노동을 하는 게 전부였던 농민의
자녀들이 학교에서 공부도 하고 재미있게
놀기도 하게 해주었다. 당시 부모들은
처음에는 일할 사람이 없어질 것을 걱정하
여 자녀들이 학교에 가는 것을 싫어했지
만, 톨스토이가 진심으로 농민들을 사랑한
다는 것을 알고는 아이들을 기꺼이 학교에
보냈다. 농민학교는 자유로웠는데,
이는 자유로운 교육을 통해서 진짜 교육이
진행된다고 믿었기 때문이었다. 1871년에
는 직접 교과서를 쓰기도 했는데, 농민과
귀족이 평등하게 교육받도록 한 내용 때문
에 자기들보다 가난하고 배우지 못한
농민을 멸시하는 귀족들은 농민들과 평등
한 교육을 받을 수 없다며 거센 반발을
일으켰지만, 자신들도 배울 수 있다는
사실에 감동한 농민들에게는 칭찬을 들었다.


[기독교 신앙]
톨스토이가 1894년에 저서한 <하나님 나라
는 당신 안에 있다> 에서 그는 "삶에서 가
장 중요한 것은 하나님의 나라를 이루는 것
을 돕는 일이다. 그리고 이는 우리 개인개
인의 진실에 대한 깨달음과 선포에 의해 이
루어질 수 있다." 고했다. 이처럼 기독교
신앙은 그의 삶에 있어서 중요한 핵심이었
다. 또한 그는 죽기 전 며칠 전인 1910년
11월 1일 자신의 딸 사샤에게 보내는 편지
에 "하나님은 한계가 없으시다. 모든 사람
들은 그를 부분적으로 이해할 뿐이다. 진리
는 오직 하나님께만 존재한다..." 고 말했
다. (“God is the limitless All of
which man realises himself to be a
limited part. The truth exists only in
God…”) 또한 그는 기독교의 영성은 하느
님을 공경하고, 가난한 사람과 죄인들까지
모두 사랑하며, 폭력을 사용하지 말라는 복
음서의 가르침을 따르는 것이라고 이해하였
다. 실제로 그의 단편소설인 《사랑이 있
는 곳에는 하나님도 있다》는 가난한 사람
을 사랑하는 것이 그리스도를 사랑하는 것
이라는 마태오 복음서 25장 40절의 가르침
에 뿌리를 두고 있다. 또한 《불을 놓아두
면 끄지 못한다》라는 단편소설은 폭력은
문제를 더 심하게 만들 뿐, 해결책이 되지
못한다는 사실을 말하고 있다.


[극작가로서의 활동]
톨스토이는 1850년대에 이미 투르게네프나
오스트로프스키의 영향을 받아 극작을 했
다. 그러나 그의 이름을 근대 연극사에서
유명하게 한 것은 주로 <어둠의 힘>
(1886), <교육의 열매>(1891), <산송장>
(1911) 등의 작품이라 하겠다. <어둠의 힘>
은 실화에 의거해 러시아 농민의 음산한 생
활을 그린 것으로 자연주의 희곡으로 뛰어
난 작품이며 러시아에서는 상연이 금지되
어 프랑스에서 초연했다. <교육의 열매>는
시골 귀족의 무의미한 생활을 풍자한 것. <
산송장>은 기독교적 자기 희생과 결혼법의
문제를 다룬 희곡으로 유럽에 커다란 반향
을 일으켰다. 그리고 소설 <안나 카레니나>
와 <부활>은 '모스크바 예술극단'이 각색,
상연한 바 있다.


==============================
Leo Tolstoy

[Born] Lyov Nikolayevich Tolstoy
September 9, 1828
Yasnaya Polyana, Tula Governorate, Russian Empire

[Died] November 20, 1910 (aged 82)
Astapovo, Ryazan Governorate, Russian Empire

[Resting place] Yasnaya Polyana

[Occupation]
Novelist, short story writer, playwright, essayist

[Language] Russian

[Nationality] Russian

[Period] 1847–1910

[Literary movement] Realism

[Notable works]
War and Peace
Anna Karenina
The Death of Ivan Ilyich
The Kingdom of God Is Within You
Resurrection

[Spouse] Sophia Behrs (m. 1862)
[Children] 14

Lev Nikolayevich Tolstoy (9 September
1828 – 20 November 1910), also known as
Leo Tolstoy, was a Russian writer,
philosopher and political thinker who
primarily wrote novels and short stories.

Tolstoy was a master of realistic
fiction and is widely considered one of
the greatest novelists of all time. He
is best known for two long novels, War
and Peace (1869) and Anna Karenina
(1877). Tolstoy first achieved literary
acclaim in his 20s with his semi-
autobiographical trilogy of novels,
Childhood, Boyhood, and Youth (1852
–1856) and Sevastopol Sketches (1855),
based on his experiences in the Crimean
War. His fiction output also includes
two additional novels, dozens of short
stories, and several famous novellas,
including The Death of Ivan Ilych,
Family Happiness, and Hadji Murad.
Later in life, he also wrote plays and
essays. Tolstoy is equally known for
his complicated and paradoxical persona
and for his extreme moralistic and
ascetic views, which he adopted after a
moral crisis and spiritual awakening in
the 1870s, after which he also became
noted as a moral thinker and social
reformer.

His literal interpretation of the
ethical teachings of Jesus, centering
on the Sermon on the Mount, caused him
in later life to become a fervent
Christian anarchist and anarcho-
pacifist. His ideas on nonviolent
resistance, expressed in such works as
The Kingdom of God Is Within You, were
to have a profound impact on such
pivotal twentieth-century figures as
Mohandas Gandhi, Martin Luther King,
Jr., and James Bevel.

(from naver.com 네이버 지식백과 두산백과
wikipedia.org)


one of the greatest novelists, Best known, influence(+) ~
(PIG: time-variant)

Positive Influence GRADE (PIG): 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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